인도, 브라질, 중국펀드! 잠재력 높은 해외펀드가 수익률도 높을까?

중국펀드, 인도펀드, 브라질펀드.. 그리고 러시아 관련 펀드들..

혹은 이 네 국가에 고루 투자하는 브릭스(Brics)펀드.. 이들 국가는 일반적으로 잠재 성장률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여겨지죠..

 

우리가 해외펀드를 고를 때..

흔히 듣는 이야기가.. 이들 국가의 경우,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수익의 가능성이 높다는 말입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고도성장 시기나, 일반상식에 비추어 생각해 봐도.. 일면 일리가 있는 논리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선진국 시장은 저위험 저수익..

신흥국 시장은 고위험 고수익..

 

두가지 상식에 대한 또다른 관점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주식은 결국 수요와 공급이다!

 

주식가치가 오르는 것은, 결국 수요와 공급의 비대칭으로 인한 것입니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해당 기업가치가 그만큼 올라야 지속가능한 것이지만.. 가격의 오르내림 자체는 결국.. 수요와 공급입니다.

 

수요가 많거나, 공급이 적으면 주식가격은 오르게 되는데요..

 

신흥국들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들.. 금융시스템 미비, 기업의 투명성 등등의 사유로..

주식 시장 자체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숫자가 적습니다.

 

따라서.. 조금만 수요가 몰려도 상승률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반대로 그 수요가 조금만 줄어들어도 급격히 가격의 하락이 올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성장률과 주가는 비례한다는 고정관점도, 엄밀히 이야기 해서 성립하지 않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지만..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 수급의 관점에서는 딱히 비례한다고 볼 수 없죠..

해당 국가가 성장해 나가면, 그만큼 주식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는 기업이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시장 공급이 많아져 국가는 성장하는데 주식가격은 오르지 않는 수급 불균형이 자주 일어나곤 합니다.

 

과거, 중국펀드가 대 유행 했을 때..

작은 경기침체에도 큰 손실을 입고, 중국의 성장률은 10%를 상회하는데 실상.. 수익은 기대만큼 못 얻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선진국 시장이 더! 수익률이 높을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선진국 시장의 경우에는, 큰 수익은 얻지 못하지만 안정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이게 상식이고, 큰 틀에서는 맞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한번 더 뒤집어 생각해 보면, 오히려 선진국 시장이 신흥국 시장보다 더 큰 수익의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국가의 경제성장률이 완만하고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는 경기 회복 혹은 활황기여야 한다는 조건(?)은 붙습니다.

 

선진국 시장은 금리가 낮아, 투자자금의 주식유입이 많아지는 특성을 갖습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펀드투자가 유행하기 시작한 것이.. 시중 금리가 급격히 낮아지기 시작하고,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투자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몰렸기 때문입니다.

 

결국, 선진국 시장의 경우.. 금융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기업의 투명성 역시 비교적 뛰어나기 때문에..

신흥국에 비해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면서도, 국가의 성장률만 안정적으로 유지가 된다면, 오히려 신흥국 시장에 비해 큰 수익을 얻을 가능성도 갖고 있는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신흥국시장은 고수익 고위험.. 선진국 시장은 저수익 저위험이라는.. 일반화된 상식에 대한 맹점을 짚어 봤는데요..

 

중국펀드, 인도펀드, 브라질펀드.. 이런류의 고위험 펀드에 들어가는 것은..

다소 위험을 감수 하고라도, 고수익을 얻기 위한 의사결정 입니다.

 

하지만.. 선진국시장이라고 해서, 꼭~!! 저수익 시장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그때그때의 경제상황에 따라.. 선진국 시장에서도 충분한 고수익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 말씀 드려 보면서, 오늘 포스트..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