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클래스(class)란? 후취 및 선취수수료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오늘은 펀드 클래스에 대한 이야기 인데요..

펀드를 구입하다 보면, 뒤에 클래스A, 클래스C-e, 클래스B 등등이 붙는 경우들이 있죠..

 

이 클래스의 개념은 수수료와 신탁보수(판매+운용+기타보수)의 체계가 달라서 붙는 것으로..

수수료를 떼고 운용하는 선취수수료와 운용 후 떼는 후취수수료 차이 그리고 신탁보수와 수수료의 상대적 비율의 차이에 따른 것입니다.

 

펀드가 같은 펀드인데도, 뒤에 클래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펀드 클래스의 종류

 

펀드 클래스는 크게, A, B, C, D, I, E, W, F, H 로 나뉘어 집니다.

여기서, 일반 투자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것은 클래스A, B, C, E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선취수수료는 펀드를 살 때 수수료를 떼는 것이고.. 후취수수료는 펀드를 팔아버릴 때 수수료를 떼는 것입니다.

신탁보수는 펀드의 유지기간 동안 일할계산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일할계산은, 매일매일 잔액을 계산해서 그것을 기준으로 보수율을 적용하는 방식을 이야기 입니다.

 

 

 

- 클래스A : 선취수수료 펀드

- 클래스B : 후취수수료 펀드

- 클래스C : 선취, 후취 없고, 투자기간동안 판매보수로 비용 지급

- 클래스E(Ce) : 인터넷 전용펀드

 

 

우리가 펀드를 가입할 때.. 운용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데요..

인터넷 전용펀드를 제외하고, 수수료와 신탁보수를 합쳐 약 2.5%정도를 부담하게 됩니다. 해외펀드의 경우에는 약 3%정도고 말이죠~

 

같은 2.5%의 운용비용을 부담하더라도.. 수수료는 한번떼고 마는 것이고, 신탁보수는 지속적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서로 비슷한 총 운용비율을 부담한다고 하더라도.. 투자기간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것이죠..

통상, 펀드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은 클래스A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인터넷 전용펀드는 제외)

 

 

 

장기투자에 유리한 클래스A, 단기에 치고 나올거라면? 클래스C

 

펀드 클래스A와 클래스C를 비교해 보자면..

 

똑같은 운용비용을 부담하더라도, 클래스A의 경우에는 선취수수료를 부담하는 대신에, 신탁보수가 적게들어가고..

클래스C는 수수료는 없는 반면, 신탁보수를 좀더 많이 뗍니다.

 

예를 들면..

 

- ClassA : 선취판매수수료 1%, 신탁보수 합계 1.5%

- ClassC : 수수료 없음, 신탁보수 합계 2.5%

 

총 운용비용은 2.5%로 똑같지만, 내가 투자한 원금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률이 달라집니다.

 

우선,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1년을 기준으로 1년 미만 투자금액은 클래스C가 유리하고 1년 이상 투자 후 환매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클래스A가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이 길어질 수록 수익에 따른 내 투자 원금은 많아지니까 말이죠..

(물론,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손실을 볼 것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없겠죠? ^^)

 

하지만..

 

좀더 세밀하게 살펴보면, 선취수수료를 떼는 클래스A가 더 유리해지는 기간은 좀더 길어집니다.

수수료를 먼저 뗌으로서, 원금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클래스A가 불어나는 원금의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1년이 아니라, 대략 15~20개월 정도가 지나야 클래스A가 좀더 유리해 집니다.

이것은, 당연히.. 수익률과 부과 운용보수 체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펀드 클래스는 A나 E 중에!! 15개월 미만은 클래스C를 고르자!!가 오늘 포스트의 결론 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