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스리는 법, 불안감 없애는 방법

오늘은 마음 다스리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화, 불안감, 초조함..

 

경쟁사회라는 사회구조상.. 이러한 마음들이 우리를 지배하는 때가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격이 급한 편이고 역동적인 면이 있어서, 좀더 많은 불안감에 시달리는 것도 같아요..

 

자살율 세계 1위라는 불명예의 타이틀도.. 힐링을 다룬 어떤 스님의 책이나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얻는것도..

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런 역동성 때문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

그리고, 나를 지켜봐 주는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마음을 다스리면서, 스스로를 지켜나가야 겠습니다.

 

 

 

마음 다스리는 법 첫번째, 명상과 사색

 

화를 느낄때, 불안감을 느낄 때.. 명상처럼 좋은 것도 없지 싶습니다.

가만히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면서, 생각을 비우게 되면.. 어느순간 나 자신이 객관화 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명상을 할 때에는, 주변을 가능한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가사가 없는 잔잔한 음악을 틀어놓고.. 조금은 어두운 상태에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주변을 걸으면서 하는 사색도, 우울증과 불안감을 없애는데 좋은데요..

 

특히..

 

우울한 마음이 들 때에는 집안에 있는 것 보다는 외부로 나가는게 좋습니다.

 

신체적으로, 햇살을 받으며 걷게 되면, 체내에서 우리의 기분전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와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 되어서, 마음 자체를 바꾸는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나쁜 마음은.. 그 자체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과정이 되어야 하며..

그 과정 속에서,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외부적 활동을 더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음 다스리는 법 두번째, 다른 일에 집중하거나, 문제를 직시하거나!

 

화를 다스리는 데에는 집중할 수 있는 다른 일로 관심을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취미활동이나, 업무, 공부 등.. 자신이 가장 잘 집중할 수 있는 수단 하나정도는 갖고 있는게 좋습니다.

 

다만, 다른 일에 집중할 때에는, 너무 급한 마음을 갖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급한 마음과 화는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다른일에 집중하되, 좀더 여유로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관심을 다른데로 돌리는 대신에, 문제 자체에 대해 직시하려는 것도, 때로는 도움이 됩니다.

 

내가 왜 화가 나는지, 왜 불안감을 느끼는지..

나를 객관화 시켜, 메모지에 적어가면서 문제를 구체화 시켜 나가다 보면.. '화'와 불안감의 본질과 실체에 대해 다가갈 수 있습니다.

 

 

 

불안감 없애는 방법, 카페인은 독!

 

불안감 등의 마음을 다스릴 때에는.. 내 안의 내재적 마음을 어떻게 콘트롤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외부적인 이유들 때문에 마음을 다스리는데 방해를 받아서는 곤란할 겁니다.

 

특히.. 카페인, 흡연, 음주 등의 행위는..

당장 도움이 되는 것처럼 느낀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어요..

 

특히 카페인은,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각성효과를 높이기 때문에 불안감의 마음상태에서는 독이 됩니다.

 

또한 흡연..

 

스트레스를 받으면 흡연을 통해 푼다는 남성분들을 주위에서 쉽게 보는데요..

담배에 가득한 니코틴 역시, 카페인과 마찬가지로.. 중독성과 더불어 각성 효과를 가져오는 물질입니다.

 

흡연시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기분은 일시적이고 심리적인 느낌일 뿐.. 우리 신체는 그렇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건강에 치명적인 것은 뭐.. 익히 알려진 부분이기도 하고 말이죠..

 

음주의 경우에는.. 일정부분 스트레스 해소와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것이,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을 가져오는 행위가 아니고, 또한.. 음주 후 몸의 밸런스를 무너뜨림으로서, 오히려 문제의 해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음주를 활용하려면, 폭주는 당연히 금해야 하고..

적은 양의 음주를 하면서, 다른 사람과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정도로 활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마음 다스리는 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아무쪼록.. 무거운 마음, 잘 치유하고 콘트롤 하셔서..

스스로를 이겨내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