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자동차 종류는? 세단 vs SUV vs 웨건 vs 경차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종류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비싼차가 좋은 차가 아니라..

나의 성향과 생활 패턴에 맞는 차종을 고르는 것이 올바른 자동차 선택법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시는 분들이라면? 경차를 선택하는게 좋을 것이고..

지방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SUV가 좋을 테고.. 대가족 단위의 분들이라면? 벤을 선택하는게 현명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4가지 차종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으로, 그 밖의 차종과.. 새로운 형태의 차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단 vs SUV vs 웨건 vs 경차

 

자동차 종류 중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량은 세단(Sedan) 입니다.

세단은, 엔진륨, 객실, 트렁크의 차량 구분이 가장 명확하게 되어 있는 차량으로.. 중대형은 물론 소형차도 볼 수 있는 차량의 형태입니다.

 

가장 무난한 형태이며, 가장 많은 종류의 승용차가 출고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요즘 늘어나고 있는 차종 중에 하나가.. 바로 SUV(Sports Utility Vehicle)죠..

SUV는 원래 4륜구동의 짚차에서 유래가 된 차량인데.. 요즘에는 도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SUV를 구입하는 분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2륜구동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SUV는..

 

차량이 넓고 차고도 높기 때문에 운전하기 편안한 장점이 있으나..

차량 가격이 비싼 편이고, 일반 세단에 비해 승차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목적차량으로서.. 출퇴근은 물론 레저용으로도 활용하기에 좋은 차량인지라.. 인기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웨건(Wagon)은, 우리나라에서는 큰 인기가 없는 자동차 종류이기는 하지만, 유럽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차종 중에 하나로.. 트렁크 부분에 지붕을 씌워서 실내로 들인 형태입니다.

 

일반 세단에서 뒷 트렁크가 없는 형태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웨건의 경우..

 

실용성이 높은 차량으로 트렁크의 활용이 편리하고, 여행을 다닐 때에도 편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경차는, 1,000cc 미만의 차종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소형차와는 다릅니다.)

 

경차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경제적 혜택이 많은 편인데요..

우선, 취등록세가 면제되고, 통행료 및 공영 주차료가 50% 할인되며.. 보험료 할인 등의 혜택이 있고 유류세도 환급받습니다.

 

보통, 경차는 연비가 좋기 때문에 유지비가 적게 들 뿐 아니라..

여러가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첫차를 마련하시는 분들이나, 경제성에 큰 비중을 두는 분들께 좋습니다.

 

 

 

쿠페, 벤, 박스카

 

쿠페(Coupe)는 문이 두개 달린 차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조금은 마니아적 성격이 강한 차량입니다.

쿠페는 디자인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쁜 차량들이 많은 편이에요..

 

다만, 쿠페는 뒷자석이 매우 협소하고 천장도 낮기 때문에.. 뒷자석을 활용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을 중시하시고, 해당 차량의 운행기간이 앞으로.. 그리 길 것 같지 않은 젊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벤(Van)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봉고차를 이야기 합니다.

벤도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9인승 이하는 승용차로 이상은 승합차로 구분이 됩니다.

 

예전에는, 멋없는.. 실용성만 갖춘 차로 인식이 됐으나..

요즘에는 레저용으로도 많이 활용이 되고, 캠핑이 일반화 되면서, 캠핑용 차량으로 개조된 벤도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가족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한 자동차 종류가 벤 입니다.

또한, 고속도로 운행시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 차죠.. ^^

 

그리고..

 

전통적인 방식의 자동차 종류 구분에는 없으나.. 최근에 나오는 차 중에.. 박스카가 있죠..

 

박스카의 경우, 공기저항을 생각해 날렵하게 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신 차종으로..

차량의 속도 보다는, 편의성을 강조한 차량입니다.

 

박스카의 경우 SUV보다는 차고가 낮지만 일반 세단에 비해서는 차고가 높고 각을 세워 높였기 때문에 활용 가능한 공간이 넓습니다. 시내 운행에 적합하며, 멀리 가지 않는 도심 근교의 여행에 적합하게 설계된 차량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차는.. 돈을 많이 주면 좋은 차를 사게 됩니다. (뭐 당연한 말을.. -_-)

하지만 좋은 차가 내게 적합한 차냐..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부디.. 내게 적합한 차종!! 잘 고스셔서, 후회없는 선택~!! 하시길 진심으로 바래 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