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인터넷 공급자와의 만남! 프리피시(Free PC) 마케팅!

요즘, 사양이 비교적 낮은 넷북은 거의 공짜로 구매가 가능하죠..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의 상품을 몇년 이상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PC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아이패드1을 구입할 때..

기기값은 거의 없이, 통신망을 2년 쓰는 약정으로 구입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일어난 것은, 바로.. 미국의 프리피시(Free PC)가 그 시작이에요.. ^^

오늘은, 이러한 프리피시 마케팅의 사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실패에서 얻은 아이디어!

 

프리피시는 1999년 미국의 소규모 벤처 업체로 시작한 기업으로..

당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PC의 판매조건을 대대적으로 광고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한달 10시간 이상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PC와 인터넷 접속 서비스 무료"라는 조건 이었죠..

단, 컴퓨터 화면의 테두리 출력 부분을 프리PC가 쓸 수 있다는 조건을 걸었습니다.

 

프리피시의 수익모델은.. 사용자 모니터 화면의 테두리에 광고주를 유치하여 수익을 내고..

또한, 프리피시가 제공하는 컴퓨터로 인터넷 쇼핑을 하게 되면, 일정액을 판매업체로 부터 커미션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프리피시가 제품을 판매하게 되면, 그에 따르는 고객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따라서, 타겟팅된 소비자 광고 플랫폼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에서 큰 수익원이 될 것으로 기대했던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프리피시의 시도는 결과적으로 실패하게 되는데요..

 

당시, 인터넷 쇼핑의 문화가 정착되지 않던 시기였고,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모니터에 광고가 나오는 것에 생각 이상의 거부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PC제조업체와 인터넷공급자(ISP 업체)의 결합이라는 아이디어를 낳았고..

이는 결과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마케팅 기법이 되었습니다.

 

 

비지니스 모델의 전환

 

프리피시는 해당 사업을 접었지만, 결과적으로 다른 업체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하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변형된 아이디어는.. 인터넷 가입을 일정기간 유지하고, 해당 비용을 일정액 이상 사용하면..

(미국의 경우 종량제의 인터넷요금제 입니다.)

PC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마케팅을 벌이게 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ISP업체의 경우..

가장 중요한 사업적 이슈가 가입자의 확보이기 때문이에요..

 

인터넷 기간망의 경우, 비용적인 측면에서.. 초기 투자설비가 크게 들어가는 반면..

가입자의 추가에서 오는 비용은 극히 미미합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는 가입자의 유치가 가장 중요한 이슈이며..

손익분기점만 넘게 되면, 가입자가 늘어나는 만큼 그대~~로 수익이 되는 사업모델 입니다.

 

이에따라, PC 제조 업체와 손을 잡고, 무료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도 도입된 프리피시 마케팅

 

이러한 프리피시 마케팅은 우리나라에서도 큰 유행을 불러왔는데요..

우리나라의 PC브랜드 현주컴퓨터가 클 수 있었던 계기가 바로 프리피시 마케팅을 도입한 덕분이기도 합니다.

 

당시 현주컴퓨터는 천리안 및 외환카드와 함께, 3년간 월 정액의 인터넷 상품을 외환카드로 결제하면..

컴퓨터를 공짜로 제공하는 마케팅을 벌이게 됩니다.

 

미국의 프리피시 마케팅과 다른점은, 카드사가 꼈다는 것이죠..

 

이러한 전략으로, 카드사와 천리안은 새로운 고객을 안정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고..

또한 현주 컴퓨터는 비록 마진은 조금 적어졌지만, 한국의 PC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프리피시 마케팅은 조금씩 변형되어 가면서,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경영의 분야가..

 

그 어떤 분야든 독고다이 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니라는 생각을 가끔 합니다.

 

특히 마케팅의 분야는, 나와 관련된 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또한 협력할 수 있을 때.. 더 큰 파괴력을 갖는게 아닐까.. 그런 생각도 프리피시 사례를 보면서 해 보게 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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