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단백질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글리시닌의 효과

'콩'류의 식품이 우리몸에 좋다는 건 익히 알려져 있는 상식이죠.. ^^

 

이러한 콩의 영양분을 구성하는 대두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우리몸에 해로운 영향은 없고, 긍정적인 작용만을 합니다.

 

이러한..

 

대두단백질의 이로운 효과는 바로.. 대두단백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글리시닌이라는 성분 덕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글리시닌의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볼께요~

 

 

글리시닌의 효과

 

글리시닌(glycinin)은 대두단백질의 주된 성분으로..

이러한 글리시닌으로 인해 '대두'는 보건용 식재료로서 널리 활용되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글리시닌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를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에는, 중성지방 제거 보다도 더 뛰어난 효과를 가지는데요..

글리시닌은, 담즙 합성을 도움으로서, 콜레스테롤을 빠르게 체외로 배설 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채식이 육식에 비해 건강에 더 좋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물론, 육식위주의 식습관 보다는 건강에 더 좋을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문제는 극단적인 채소 위주의 식단은 단백질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보니, 필수 아미노산의 흡수 등에 있어서 영양적으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러한 영양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대두'류의 식품이기도 해요.. ^^

 

 

글리시닌 누가 섭취하면 좋을까?

 

글리시닌은 열을 가한다거나 해서 영양성분이 파괴가 되는 영양분은 아니에요..

따라서, 콩밥, 두부, 두유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해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이러한 대두류의 식품은, 심혈관계 질환.. 즉,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등의 동맥경화의 가능성이 높으신 분들이 충분히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과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은..

고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등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들이기 때문이죠..

 

통상, 이런 심혈관계 질환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육류의 섭취가 제한되지만..

육류를 통한 단백질 섭취를 너무 하지 않게 되면, 혈관 자체의 탄력성이 줄어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보완할 수 있도록, 염도를 낮춘 청국장, 두부, 두유 등의 제품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