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구입시 주의사항, 토지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하자!

오늘은, 토지구입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토지구입시 가장 유의할 점은? 바로, 토지의 종류를 살피고.. 이를 전환할 수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토지라는게, 토지의 종류(지목)에 따라 그 가치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는 법이니까 말이죠..




토지의 종류는 총 28가지, 가장 좋은 토지는? '대지'

 

토지의 종류, 즉 지목은 현재 총 28가지로 분류가 되는데요..


이들 토지 중에서 가장 좋은 토지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대지' 입니다.

 

대지는 바로, 건물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모든 토지는..

 

토지를 활용할 수 있을때 그 가치를 지니는 것이며.. 그 중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은 건물을 올리는 것이니까 말이죠..

  

28가지의 토지의 종류 중에서, 중요한 9가지 토지를 나열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지 : 건물을 올릴 수 있는 토지, 대지 외에는 건물을 올릴 수 없다.

 2. 산지 : '산'의 지목 명칭으로, 예전 임야로 불리었다. 황무지나 모래땅 등도 산지에 속한다.

 3. 전 : 물을 사용하지 않는 농산물 재배를 위한 땅, '밭'과 동일한 개념이다.

 4. 답 : 물을 사용하여 농산물을 재배하는 땅, '논'과 동일한 개념이다.

 5. 과수원 : 과일나무를 재배하는 땅

 6. 목장용지 : 가축을 기르는 땅

 7. 염전 : 소금을 생산하는 땅(공장과는 다른 개념이다.)

 8. 주차장 : 주차할 수 있는 토지

 9. 도로 : 차가 지나다닐 수 있는 땅


여기서, 대지가 가장 가치있는 땅이지만.. 그렇다고 대지를 구입하는게 가장 높은 수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대지가 가치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니까요..

 

따라서, 좀더 어렵더라도, 지목이 변경 가능한 토지를 구입해서 투자하는게 가장 수익률이 높습니다.

 

지목의 변경 가능성을 살피자!

 

지목의 변경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 상황이라는 것이 개개의 사안별로 달라지는 부분이어서, 일괄적으로 정의내릴 수는 없는 부분이죠..

 

토지에 대한 투자로 수익을 높이려면, 지목의 변경가능 여부부터 타진해 봐야 합니다.

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잡종지'의 경우에는 '대지'로 바꾸기가 비교적 수월한 지목입니다.

 

또한, 농지 등도, 경우에 따라 허가를 받아 건물을 지은 이후, 지목을 바꿀 수 있는 경우도 있죠..


다만..

 

지목 변경이 어려운 종류는 산지, 도로 등인데.. 이러한 토지는 투자하지 않는게 바람직 합니다.

 

특히 도로의 경우, 너무 작은 도로(100㎡ 미만)의 경우에는 지목변경이 거의 불가능 할 뿐 아니라.. 가치도 없고 남 좋은 일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토지구입시 주의사항 이야기로.. 토지의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토지의 구입은 일반 거주용 부동산 구입에 비해 좀더 꼼꼼하고,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환금성이 무척이나 낮고, 오랜기간의 투자기간이 필요한 것이 토지 투자이니까 말이죠..

 

그럼, 성공적인 투자~!! 해 나가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