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3종자격증 난이도 및 준비기간

오늘은 금융3종자격증 난이도와 준비기간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금융3종자격증 모두 갖고 있고, 여기에 몇가지 금융자격증을 더 갖고 있는데요..

금융3종자격증이 금융권 취업에 도움이 되냐고 물어본다면?

 

취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없으면 금융권에 취업할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

뭐 이렇게 간단하게 정의(?) 내려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객관적인 스펙이 아주 뛰어난 분들이나, 좀더 고급 자격증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궂이 금융3종 자격증이 없어도 금융권 취업은 가능합니다.

 

다만.. 평범한 서울의 4년제 대학을 나왔고, 별다른 경력사항이나 특이사항이 없다면?

금융3종자격증이 없으면,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하는게 냉정한 현실입니다.(있어도 통과가 안되는 경우가 많죠.. -_-)

 

 

 

금융3종자격증 이란?

 

통상, 금융3종자격증이라 함은..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를 이야기 하는데요..

이렇게 3개를 이야기 하기도 하지만, 펀드투자상담사 대신 투자자산운용사를 넣어 금융3종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융3종이라는게, 정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4종 다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만.. 투신사를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투자자산운용사를 따는게 더 좋다고 보여집니다.

 

사실..

 

어느 것을 따든.. 큰 의미는 없습니다.

 

공부할 때는 난이도가 좀 있는 자격증들 이지만, 4종 모두 고급 자격증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기 때문이죠..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땄든 큰 차이점을 가지고 보지는 않습니다.

 

위의 금융3종자격증이 금융권 취업의 기본베이스가 된 이유는..

펀드판매, 등에 있어서..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판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에요..

 

즉~ 바로 영업전선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실제, 현업에서는 자격증이 없는 분들은 회사 내에서 공부하고 자격증을 땁니다.)

 

 

 

금융3종자격증 난이도와 준비기간

 

난이도와 준비기간이라는 것이.. 지극히 개인적인 능력, 지식수준,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서..

선듯~ 이야기 하기가 조심스럽기는 한데요..

 

제가 체감한 면과 예전.. 주위 친구들의 반응을 더듬어 생각해 보면..

 

사실, 공부하기에는 금융3종자격증이 그리 쉽지는 않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파생상품투자상담사의 경우에는 선물옵션을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이 떨어지면 공부 자체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받쳐준다면, 합격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시험문제 자체는 전부 객관식이고, 절대평가인 데다가.. 시험 시간도 충분합니다.

 

준비기간은..

 

각 시험마다 2~3개월 정도 목표로 잡고 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면서..)

3개월 정도면 좀 빡빡한 느낌이 있기는 합니다만.. 인강등을 활용하면 충분한 시간입니다.

 

공부방법은 독학 보다는 인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융3종 모두 독학을 통해 자격증을 땄는데요..

독학으로 하게 되면, 뭐가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잘 모를 뿐더러..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더군요..

(지나고 보니.. 참 미련했다.. 뭐 이런 생각이 -_-;;)

 

어차피, 취업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따 놓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금융3종을 준비하기 전에, 취업이 1~2년 정도 남았다면?

금융3종 보다 좀더 고급 자격증.. (뭐 AFPK 같은)을 공부하시는게.. 금융권 취업에 좀더 가까워지는 방법입니다.

 

고급 자격증이 있다면? 궂이 금융3종자격증을 따는 것은 선택이지 필수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럼, 목표하신 곳으로의 취업~!! 꼭~!! 이루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오늘, 금융3종자격증 난이도 및 준비기간 등에 대한 포스트..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