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 방법, 어떤게 가장 유리한 방식일까?

오늘은, 대출 상환 방법의 종류와..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대출 상환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대출의 상환 방식은 크게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물론..

 

체증식 상환이라든지, 거치후 상환이라든지.. 여러가지 파생된 기타의 대출 상환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변형된 상환 방식도.. 결국, 세가지의 틀에서 벗어나는게 아니고..

 

중요한 것은.. 핵심을 이해하고, 계산하는 방식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숫자로, 구체적으로 계산하는 것은 나중 일이고 말이죠.. ^^

 

 

 

핵심은 '원금'을 언제, 얼마나 상환 하느냐다!

 

같은 이자율이라 하더라도, 대출 상환 방식에 따라 두배 가까운 이자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원금의 상환이 이루어지는지.. 이루어 지면 초기에 얼마를 상환하는지가 대출 상환 방식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에요..

 

만일, 우리가 1년간 1천만원을 빌리고 다음달 원금 100만원을 상환했다면?

첫달은 1천만원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는 것이고, 두번째 달은 900만원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원금의 상환이 빨리 그리고 많이 이루어지는 대출 상환 방식일 수록..

같은 이자율이라면 금융소비자가 부담하는 이자율은 가장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초기에 원금상환비율을 높이다 보면, 초기 대출상환에 금액 자체가 높아지게 됨으로..

본인의 재무상황에 따라, 다소 부담될 수 있습니다.

 

 

 

가장 유리한 대출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이러한 관점에서, 초기에 원금의 상환비율이 가장 높은 대출 상환 방법은?

바로, 1.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이는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200만원을 1년만기로 빌렸다면? 매월 100만원씩 12달을 갚는 방식입니다.

다만,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의 경우.. 매달 갚는 돈은 달라집니다. 원금에 이자가 붙기 때문이죠..

 

상환 금액은 초기에 가장 높고..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줄어듭니다.

 

그 다음으로..

 

금융소비자에게 유리한 것이 2.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입니다.

이는, 원금과 이자.. 즉 원리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인 것이죠..

 

따라서, 매월 상환하는 금액은 같지만.. 상환 금액 안에서 차지하는 원금과 이자의 비율은 매월 달라집니다.

당연히~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초기에는 이자가 높다가.. 뒤로 갈수록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은 대출상환 방식이, 바로 3. 만기일시상환 방식입니다.

이는, 만기까지는 원금상환없이 이자만 갚다가, 만기에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식으로.. 원금이 줄어들지 않음으로.. 대출자에게 가장 불리한 대출 상환 방법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추되 중도상환을 적극 활용하자!

 

대출 상환 방법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게 가장 좋은데요..

직장인과 같이 매월 정기적인 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원금균등이나 원리금균등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자와 같이 수입의 편차가 있는 분들이라면? 불리하지만 만기일시상환도 고려해 볼 만 하죠..

 

다만, 어떤 경우라도.. 중도상환을 적극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중도상환이 있을 경우, 통상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는, 매우~~ 잘못된 인식으로,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해도.. 그 어떤 경우라도 대출자에게 유리합니다.

 

 

 

수수료라는 용어 때문에 다소 오해를 하는 부분도 있는데요..

 

만일 4%의 이자율로 빌리고, 중도상환수수료가 1%라고 한다면?

중도상환하는 금액 만큼은 4%가 아닌 1%의 이자율이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대출 이자율보다 높은 곳은 없으니.. 어떤 경우라도 대출자에게 유리한 것입니다.

 

물론, 중도상환을 염두해 둔다면, 중도상환 수수료의 수준도 체크해 보는게 좋습니다만..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도상환수수료 때문에 하지 않는다? 이는 지극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대출.. 받고 싶어서 받는 분들이 어디 있겠습니까만은.. 본인에게 최적화된 방식으로 진행 하려는 노력은 필요할 꺼에요.. ^^ 그럼, 아까운 이자비용~!! 꼭~!꼭~! 줄여나가시길 바래 보면서, 오늘 대출 상환 방법에 대한 이야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