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평균선의 정배열과 역배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해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적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죠..

 

하지만, 역사적 관점에서 본다면..

골든크로스라고 해서 꼭 매수시점으로 적절했고, 데드크로스라고 꼭 매도시점으로 적절하지만은 않은 경우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주식 평균선의 배열인 정배열, 역배열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과 역배열은 이평선의 순서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정배열은 단기 이동 평균선이 최상위에, 중기가 가운데, 장기가 가장 아래에 있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결국, 몇일을 평균했느냐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가 나누어 짐으로..

 

단기 이평선이 위에 있다는 것은, 과거에 비해 현재의 주가 추세가 오르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정배열의 이평선이라면, 대세상승기라고 보는 것이죠..

 

역배열은 이와는 반대로..

 

단기가 가장 아래에 있고, 장기 이평선이 가장 위에 있는 것으로 대세하락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변화가 생기는 것이, 바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입니다.

골든크로스는 역배열의 상태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혹은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가는 것이고..

데드크로스는 정배열의 상태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뚫고 내려가는 것입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해석과 맹점

 

골든크로스는 하락세에 있던 주가가 반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매수신호로 여겨집니다.

반면, 데드크로스는 상승세에 있던 주가가 꺽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도신호로 여겨지죠..

 

이것이, 일반적인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대세 하락기에 접어든 종목일 경우 언제든지 기술적 반등시도가 있을 수 있음으로..

오히려 매도할 타이밍이지 매수 타이밍이 아닌 경우도 발생을 합니다.

데드크로스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또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후행하는 지표일 수 밖에는 없다는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장기 이평선일 때 더 신뢰도가 있는데요..

즉,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뚫는 것 보다는, 60일 이평선이 120일 이평선을 뚫는게 대수의 법칙상 더 신뢰도를 갖춘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표가 길어질 수록,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놓칠 가능성은 커 집니다.

이평선이라는게 과거의 결과를 가지고 평균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단기에 이루어지면 신뢰도가 떨어지고, 장기의 경우에는 매매시점을 놓칠 수 있는 해결될 수 없는 맹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정배열과 역배열.. 그리고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그림없이 설명을 하려니.. 조금은 애매하기는 하지만..

정배열, 역배열을 찾아 보시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경험이 있다고 보고 관련 그림을 넣지는 않았습니다. ^^

 

그럼, 개미투자자들이 큰 수익을 내는~!!

그런 시대가 오기를.. 진심으로 바래 보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