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형저축이란? 재형저축 가입조건 및 단점

올해 금융계의 센세이션을 일으킨 금융상품이 하나 있죠.. 바로 재형저축입니다.

 

재형저축이란 '재산 형성 저축'의 줄임말로..

1995년에 폐지된 금융상품이었으나, 올해 부활하였습니다.

 

회사 선배들을 보면, 예전에, 재형저축을 활용해서 재산을 키워간 분들이 많더군요..

그만큼 대중화 되었던 금융상품이고, 중기형 금융상품이 부족한 현재의 금융시장에, 단비와 같은 금융상품입니다.

 

하지만, 재형저축이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재형저축 단점도 존재를 하니까요..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춰 가입 및 불입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재형저축 가입조건 및 장점

 

예전의 재형저축 가입조건은 직장인만을 대상으로 했었는데요..

이번에 바뀐 재형저축 가입조건에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일반 자영업자도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서민과 중산층의 재산형성을 위한 금융상품이다 보니.. 소득요건을 갖추고 있는데요..

 

직장인 기준, 연간 총 급여 5천만원 미만..

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금액 기준 3,500만원 이하의 소득자만 그 기준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쉽죠.. ^^

 

재형저축의 가장 큰 장점은 보기드문 비과세 금융상품이라는 점입니다.

면제한도는 분기 300만원 연간 1,200만원 입니다.

 

비과세라는게, 당장은 큰 차이가 없어 보여도 장기적으로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예를들어, 이자소득세 면제한도까지 다 채워서 연간 1,200만원을 최대불입기간인 15년까지 불입한다면?(4%기준)

면제되는 이자액은 약 1천만원이 됩니다.

 

 

 

재형저축의 단점 및 유의점

 

하지만, 재형저축에는 단점도 존재를 하는데요..

 

우선, 아쉬운 부분은 소득공제 혜택이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재형저축이 관심을 받았던 것은, 장마저축의 대안으로서의 혜택이 부각되었기 때문인데요..

장마저축에 있는 소득공제 혜택이 재형저축에는 없는게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7년 이내에 해지시 이전에 받았던 비과세 혜택을 토해내야 한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그리고 현재 은행권에서 출시되고 있는 재형저축의 형태를 보면..

불확실성을 가중시켜, 금융 소비자의 선택을 방해하는 측면이 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은행들이 3년은 고정금리로 적용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변동금리를 적용함으로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죠..

 

 

 

금리라는게, 금융선진국으로 갈 수록.. 장기적으로 낮아지는데, 이러한 금리 정책은 불확실성을 키운다는 측면에서.. 소비자에게는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재형저축은, 하나의 금융기관만 활용할 필요는 없고, 여러 금융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모든 금융기관이 관련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증권사의 펀드상품을 재형저축으로 가입려는 분들이라면, 국내펀드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국내펀드의 주된 수익방식이 매매차익으로 인한 자본차익이기 때문에.. 원래부터 비과세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펀드상품을 통해 재형저축을 들려고 한다면, 세금이 부과되는 해외펀드를 활용하시는게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재형저축이란 무엇이고, 재형저축 가입조건과 단점 등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재형저축이, 처음 주목받은 것에 비해 많이 활성화 되지는 못한 측면이 있습니다만..

좋은 상품임에는 틀림없고, 몇가지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의 상황에 맞춰 활용하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상품이니까요.. 적절하게~ 활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