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인구 조사, 통계 자료와 현장을 같이 체크하자!

오늘은, 유동인구 조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상권에 대한 분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유동인구 조사죠..

 

자영업의 실패율이 높다고 하나..

 

실제..

 

주위를 보면, 오랜기간 준비한 분들은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자영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절대다수는 준비기간이 너무 짧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무튼, 유동인구 조사는, 책상머리에서만 통계자료만 봐서는 안되고, 현장과 온라인.. 두가지 다 갖춰져야 한다는 생각이에요..^^

 

 

 

공개된 정보를 통해, 상권을 수치화 해서 파악하자.

 

현재, 중소 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중소기업청에서 상권분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게 되면, 지역별 유동인구와 인구구성, 경쟁업체 분석까지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요 프로그램이 돌아가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컴퓨터 사양이 받쳐주지 않으면.. 좀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_-;;

 

- 중소기업청 상권분석 시스템 : http://sg.seda.or.kr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 로그인 후 메인화면의 '선택 영역 분석'

 

 

좌측메뉴바를 통해 지역을 선택합니다. 대략적인 유동인구를 확인하려면 우측의 지도에서, 지도 상단의 '유동인구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좌측 메뉴를 통해 상권을 지정하고 검색합니다.

 

 

내가 지정한 지역의 통근/통학 현황 화면이에요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황도 나옵니다.

 

위의 유동인구 통계 등의 메뉴는 상권분석의 여러 메뉴중 몇가지만 예시를 들어본 것인데요..

위의 내용 외에도 다양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유동인구 조사를 할 때에는.. 단순히, 사람이 많다~ 적다~ 이렇게 '정성'적인 감을 잡는 것 보다는..

정확하게 수치화 하는 '정량'적 분석이 좋으며.. 몇개의 후보상권들을 상호 비교해 보는게 바람직 합니다.

 

 

 

현장조사는 여러번!!

 

책상머리에서의 대략적인 유동인구 조사가 되었다면.. 이제는, 현장을 누벼야 겠죠? ^^

이론적으로 파악한 유동인구 조사 내용과 실제 현장은 차이가 좀 있습니다.

 

상권이라는게 분위기라는 것도 있어서, 단순히 수치적으로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서 좋은 상권은 아닙니다.

 

또한..

 

놓치기 쉬운 부분중에 하나가.. 유동인구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해당지역의 인구구성의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시간대별 인구가 다르고, 요일별로도 다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하루를 시간대로 쪼개서 살펴보고, 요일별로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동인구의 '질'도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시간대로 따지면, 저녁, 퇴근 이후의 유동인구가 질적인 측면에서 더 좋은 유동인구 입니다.

 

아침과 점심에 소비를 하기 보다는 저녁에 소비금액이 많기 때문이죠..

 

오늘은, 간단하게 유동인구 조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상권분석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절차라는 생각이에요..

 

개인이, 아무리 날고 기어도.. 해당 상권 자체를 극복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죠..

어디 산골짜기에 처박혀 있어도, 알아서 찾아오는 끙내주는 맛집~!? 그런속은 T.V에나 나오는 곳이라는 거~~ 말씀 드리고 싶네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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