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적정 수면시간과 수면부족 증상

오늘은 간단히~ 하루 적정 수면시간과 수면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수면부족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하루 적정 수면 시간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며, 또한 연령별로도 다릅니다.

 

당연히~ 어릴 수록 성장을 위한 시간 때문에 적정 시간은 늘어나게 되며.. 성인이 될 수록, 차츰 줄어듭니다.

 

얼마전..

 

언론에서 자신의 수면시간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나오기도 했죠..

추가적으로, 나의 하루 적정 수면시간을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령별로 다른 하루 적정 수면시간, 나의 수면시간 알아내는 방법은?

 

적정 수면 시간은 연령대별로 다른데요..

통상 성장기별 적정 수면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출생 직후 유아기 : 18시간~20시간

- 소아 발육기 : 12시간~14시간

- 성인 : 7시간~9시간

- 고령자 : 5시간~7시간

 

어르신들이 늙으면 새벽잠이 없어진다는 이야기들을 하시죠.. 이것은, 충분히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말인 것입니다. ^^

 

아무튼..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던 나의 적정 수면시간 알아내는 방법은..

알람을 9시~10시간 이후로 늦게 맞춰놓고, 수면을 방해하는 각종 요소를 없앤다음(전일 운동여부, 소음, 온도 등등)..

 

알람 때문이 아닌 처음 깨는 시간들을 체크하면 그것이 바로 나에게 적절한 수면시간 이라고 합니다.

물론, 한번만 체크해서는 신뢰도가 떨어지고.. 최소 5~6번은 해야 겠지요? ^^

 

 

 

수면부족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예전에 4당5락이라는 말이 있었죠..

대학입시에서 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말이었어요.. ^^

 

저도 그런 소리를 들어가면서 입시공부를 한 세대이지만.. 이런식의 수면부족은 공부에 득이되기 보다는 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부족의 대표적인 증상이 집중력 저하이기 때문이죠..

여기에 수면부족이 만성화 될 경우, 습관화된 어지러움증, 무기력증, 우울증 등을 가져올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이나 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의 경우, 질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혈관압력이 높은 고혈압 등등이죠..

 

또한, 수면부족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감기나 기타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시간을 줄이기 보다는, 내게 맞는 수면시간을 찾고..

주어진 시간 안에서 집중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뭐.. 말처럼 쉬운 부분은 아니지만 말이죠.. ^^;(하루 10시간 이상 과하게 자는 것도, 건강에 좋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하루 적정 수면시간과 수면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바쁜 일상 중에서,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수면은 일상의 활기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적정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