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보험 및 보장성보험이란? 내게 어떤게 필요한 거지?

오늘은 간단하게 저축성보험이란.. 그리고 보장성보험이란 무엇이고, 주된 포인트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보험만큼,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금융상품도 드물지 싶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이.. 당장은 불필요한 비용처럼 느껴져도.. 당하고 나면(?) 그 소중함을 절절하게 느끼기도 하고 말이죠..

 

또한..

 

안탑깝지만.. 막상 당하고 난 뒤에는..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까요..

미리미리.. 내게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적절하게 설계를 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보험보장 뿐 아니라..

저축의 부분 까지도 너무 과도하게 보험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보장성보험 vs 저축성보험

 

보장성보험이란 사고나 질병 등 손실과 생명에 대해 보장하는 보험으로..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이 대표적인 보장성 보험입니다. 세부 보험으로는 의료실비, 종신보험, 암보험 등등이 속하죠..

 

저축성보험이란 사고나 질병에 대한 보장이 목적이 아닌.. 말 그대로 '저축'에 초점을 맞춘 보험을 이야기 합니다.

 

물론..

 

보험상품은, 정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고..

보장성보험에도 저축의 기능을 일부 부여할 수 있고, 저축성보험에도 특약 등의 설정으로 인해 부족한 보장 부분도 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보장성보험 '납입보험료에 비해 만기환급금이 적고', 반대로 저축성보험은 '납입보험료에 비해 만기환급금이 많은' 특성을 지닙니다.

 

 

 

설계시 초점을 맞춰야 하는 부분은?

 

의료실비 등의 보장성보험을 가입하면서, 만기환급금을 따지는 분들이 있는데요..

보장성보험은 '위험'에 대한 대비의 측면에서 가입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 보다는 충분한 보장의 세부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성보험에서 돌려받는 만기환급금은 통상 20~30년 이상을 가져가는 보험의 특성상..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저축성보험은 만기환급금에 신경써야 할까요?

물론 맞는 이야기지만, 그보다 우선 '세금'에 초점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보험은 국가에서 부여하는 세제혜택이 많은 편인데요..

특히, 장기로 가져가는 저축성보험의 경우에는 세제적인 혜택이 큽니다.

 

저축성보험은 크게..

 

당장 세제혜택을 받을지(소득공제형), 나중에 받을지(비과세형)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의 대표격인 연금보험의 경우..

당장의 소득이 많을 경우 소득공제형을, 향후 연금소득을 비롯한 여타의 소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 비과세형을 선택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저축성보험이란.. 그리고 보장성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보험가입의 간략한 지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부담되지 않는 선 안에서, 충분한 보험의 활용.. 하시길 바래 보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