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운 증상, 메니에르병일 수 있다

어지러운 증상은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죠..


현기증이 나면 무언가 좋지 않은 신호로 생각하기 쉽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어지러운 증상은 여러가지 병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봐서는 안되기도 하죠..


대표적인 것이 바로 메니에르병 입니다. 흔히, 이명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 메니에르병은 이명 뿐 아니라 어지러움증, 구토 등의 증상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보통, 급성으로 오고 대부분 자연스럽게 좋아지기는 하지만 재발이 쉽고 이명 등의 증상은 호전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지러운 증상이 수일간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정밀한 진찰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그 증상은?


아직까지 그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메니에르병은 현기증과 이명, 귀 충만감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귀의 내이관련 질환입니다.


병리 자체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메니에르병은 현재까지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니에르병은 아래의 증상을 보입니다.


- 이명.

- 현기증.

- 구토, 오심.

- 난청.

- 귀 충만감.

- 기타 두통, 뒷목 경직, 설사.


메니에르병은..


기본적으로 자율신경계 자극을 동반하기 때문에 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두통이나 설사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신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메니에르병을 발현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추정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 등에 의해서도 메니에르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월경 자체가 아닌.. 월경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방법은?


메니에르병은 방치하게 되면 청력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완치가 어렵기는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 메니에르병은 급성으로 나타나기는 합니다만.. 절대다수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다만,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진정억제제나 구토 억제제 등과 같은 증상에 대처하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만성일 경우에는 베타히스티딘 계열의 약물치료를 합니다.


메니에르병의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바로, 내림프낭 감압술 입니다. 다만, 수술적 치료는 아직까지 그 효과에 대한 논란이 많아서 신중하게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무엇보다도 관리가 중요한데.. 이는, 재발이 쉬운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메니에르병으로 판단이 되면 가장 먼저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을 의사들이 이야기 합니다. 하루 1g 정도의 극히 적은 양의 염분섭취가 권장이 되며 증상이 나아졌다고 하더라도 저염식단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스트레스를 불러오는 환경들을 제어해야 하며 생활리듬을 흐트릴 수 있는 술도 자제하는게 좋죠. 그 밖에도 금연, 카페인의 제한 등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메니에르병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어지러운 증상은 다양한 질환이나 신체 이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명, 구토 등과 더불어 회전감 있는 현기증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이는 메니에르병임을 전제로 진찰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