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고는 이유, 그 원인은?

코를 고는 원인은 결국 숨을 쉬는 기관지의 어느 한 부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선천적 및 후천적 이유 모두 존재를 하지만 대개 선천적인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후천적인 이유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코골이 환자가 늘어나는 특성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근육의 수축, 이완의 탄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코골이는 결국 수면무호흡증 등으로 이어져, 극단적으로는 심정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한 경우가 아니라 하더라도.. 코골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만성적인 피로감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코골이 환자의 경우 치매의 발생 빈도도 높다는 의학적 통계가 있는 만큼.. 너무나도 흔한 코골이지만 그 원인인자를 제거하고 제어해 나갈 필요는 있다 하겠습니다.



선천성 코골이.

코를 고는 이유는 숨을 쉴 때 좁아진 기도를 통해 공기가 지나가면서 목구멍의 연조직을 진동시키기 때문입니다. 결국, 코골이는 숨이 드나드는 통로가 좁아들어 같은 양의 공기가 드나들어도 그 속도가 빨라져 연조직을 진동시키는 것이 근본 원인입니다.


코골이를 유발하는 구체적인 인체 조직들은 입천장, 목적, 인두 등이 됩니다.


때때로, 이러한 코를 고는 이유가 어쩔 수 없는 선천적인 경우들이 존재를 합니다. 목 자체가 다른 사람에 비해 짧고 굵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코골이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들 입니다.


다만,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선천성 코골이는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코골이 자체가 정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에요..



비만.

절대다수의 코골이 원인은 바로 비만입니다.


사람이 살이 찌게 되면 인체의 거의 모든 부위에 지방이 붙게 되는 것이며 기관지 부위도 이의 영향권 안에 당연히 있게 됩니다. 숨이 드나드는 통로에 살이 붙게 되면? 당연히 기도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되는 것이죠..


물론, 숨이 드나드는 통로 자체가 상대적으로 넓은 사람과 좁은 사람이 존재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살을 빼야 코골이가 완화될지에 대해서는 천차만별입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으로 걱정이 된다면? 우선, 정상체중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강조해 봅니다. 정상 체중인데도 불구하고 코골이가 지속될 때에는 다른 원인인자들을 체크하고 제거해 나가야 하는 것이죠..



염증.

기관지 등에 발생하는 염증 등도 바로 코골이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흔히, 감기에 걸려 코가 막히면 코골이가 심해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보통의 경우 기관지쪽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기관지가 부어 기도를 좁게 만들고 이에 따라 코골이가 유발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대개 일시적으로 코골이를 하거나 그 강도가 커지는 특성을 가집니다.


여기에, 흡연자 분들의 경우에는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흡연은 기관지 염증을 잘 낫지 않게 하거나 악화시키는 인자이기 때문입니다.



근육의 이완.

평소에 코를 잘 골지 않는 분들 중에서도 음주를 하게 되면 코를 고는 경우들이 있죠..


이는, 술이 근육의 이완을 불러오는 인자이기 때문입니다. 기도를 잡고 있는 근육들이 이완되면서 숨이 드나드는 통로를 좁게 만들고 이로인해 코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는, 젊은 시절에 비해 나이갈 들 수록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과도 연관이 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근육의 이완, 수축 능력이 떨어지면서 기도가 좁아지는 경우들이 자주 발생을 하게 됩니다.



코골이, 극복해야 할 질병이다.

코골이는 주변에서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질병적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골이를 완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살을 빼는 것이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는 치료 방법이죠.. 코골이가 심한 분들의 경우, 당장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수면시 옆으로 자는 것입니다. 몸을 똑바로 하고 자면 중력의 당연한 작용으로 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져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옆으로 누워 자는게 당장 코골이를 완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죠.. 다만, 옆으로 잠을 자게 되면 허리 건강에는 좋지 않음으로 이런 부분은 유의하도록 합니다.


치료 방법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코골이 수술'로 잘 알려져 있는 고주파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이는 고주파를 통해 기도를 인위적으로 넓혀주는 시술 방법입니다. 수술의 리스크는 미비하지만.. 다만, 재발의 확률이 높아 치료 효과의 지속성 측면에서는 그 예후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고주파치료 외에..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양압기 치료 방법입니다. 이는 코를 씌우는 마스크를 활용해 공기를 지속적으로 넣어주어 기도를 확장시켜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가정용 의료기기로도 나오죠..


다만, 단시간에 치료가 가능하지 않으며 오랜기간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며.. 그 비용도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코를 고는 이유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의 상당수는.. 물론, 수면 및 운동부족 등에서 오는 경우도 많지만..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코골이 때문인 경우입니다. 일상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소인 만큼.. 평소, 쉽게 지나치지 마시고 이를 완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몸관리와 치료에 나서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