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에 좋은 음식

폐경기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여러가지 몸의 변화를 겪게 되죠..


우울감과 같은 정신적인 부분 부터 살이 찌는 등의 외모의 변화까지 여자의 인생에서 변곡점이 되는 시기가 바로 폐경기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폐경기에 좋은 음식들을 추천해 볼까 하는데요..


다만..


폐경기에 좋은 음식 이야기에 앞서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운동이라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폐경기는 기본적으로 뼈의 밀도가 떨어지고 살이 찌기 쉬운 몸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주당 2~3회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으로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하고 체력을 관리하며 적절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어 줌으로서 신진대사의 효율을 높여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음식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이고 음식 보다 운동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운동은 또한 폐경기에 흔히 찾아오는 우울감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만큼.. 적극적인 마인드로 신체활동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신적 만족감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건전한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도 폐경기 시기.. 문득문득 찾아오는 우울감이나 감정의 기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두류 식품.

폐경기에 좋은 음식 이야기를 할 때 항상 가장 첫째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대두류 식품 입니다. 콩, 두부 등의 대두류 식품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이소플라본을 섭취하게 되면 이 성분이 신체 내에서 여성호르몬의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대두류 식품은 칼로리 걱정 없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근력이 약해지기 쉬운 폐경기 여성에게 이러한 식물성 단백질은 훌륭한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석류.
석류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죠..


이는, 석류에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석류에는 비타민C 등이 풍부할 뿐 아니라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 타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부족해지는 여성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고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노화방지효과까지 있는 석류! 여성들에게는 최고의 과일로 손꼽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견과류.
폐경기에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생선류도 섭취해 주면 콜레스테롤 관리와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생선류의 경우에는 중금속 오염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지나치게 자주 섭취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통상, 성인을 기준으로 1주일에 2회 이하로 섭취해 주는게 좋습니다.



칡.
대표적인 약용식물로 알려져 있는 칡 역시 폐경기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할 만 합니다. 뭐.. 현재.. 지나치게 칡을 많이 심어서 생태계를 교란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는 합니다만.. 칡 자체는 충분히 가치가 있는 식품입니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그 어떤 식품보다 풍부합니다.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고 잘 알려져 있는 석류보다 단위당 수십배에 가까운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그 가치는 충분하겠죠?


물론, 비타민이나 기타 항산화물질 등은 석류에 비해 덜 함유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칡은 분비량이 떨어지는 에스트로겐의 양을 보충하고 골다공증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식품입니다.



우유.
개인적으로 동물성 식품은 잘 권하지 않는 편인데요.. 그러나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을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폐경기에 접어드는 여성들은 이제 칼슘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우유는 이러한 칼슘을 보충해 줄 수 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여기에, 우유에는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서 폐경기에 흔히 겪게 되는 감정적 기복을 완화시켜 주고 우울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여름과일(수박, 참외 등) 및 배.
여름과일들은 한의학적으로 그 성질이 차갑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겨울의 차가움을 이겨내고 봄에 싹을 틔워 여름에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오면서 홍조가 생기기 쉽고 열이 쉽게 나는 특성을 가집니다. 이런 때 여름과일들은 열을 떨어뜨려 주는데 도움을 주죠.. 비록, 여름과일은 아니지만 '배' 역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풍부한 수분으로 인해 신진대사를 원할히 하는데 도움을 주는 그런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다만, 차가운 성질의 과일들을 먹을 때에는 본인의 체질을 잘 체크하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체질적으로 차가운 분들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많은 양의 찬 음식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케일.
케일은 양배추과에 속하는 녹색채소로 과거에 그리 많이 먹던 채소류는 아닙니다. 다만, 최근에는 마트 등에서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채소중 하나이니까요.. 가끔 쌈 채소를 구매할 때 케일도 빼 놓지 마시고 구입해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케일에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섬유소도 매우 풍부하며 베타카로틴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는 영양의 보고 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며 혈압을 조절해 주는 기능이 있는 만큼.. 중년 이후의 분들에게 훌륭한 채소 중 하나로 추천할 만 합니다.



크랜베리.
요즘 베리류 식품들이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지면서 각광받고 있죠.. 그 중 하나가 바로 크렌베리 입니다.


폐경기 여성들이 겪는 문제점 중 하나는 요로계의 이상입니다. 요실금과 같은 것은 물론이고 방광염 등의 발생이 쉬운 시기가 바로 폐경기이기도 하죠..


크랜베리에는 '키나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방광염을 예방하는 항염증 기능이 있습니다. 요로계에 특히 효과가 좋은 식품 중 하나가 크랜베리 임으로 한번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오늘은 폐경기에 좋은 음식들을 추천드려 봤는데요..


오늘 소개드린 음식들이 영양학적으로 폐경기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들인 것은 물론 맞습니다. 다만, 폐경기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먹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더불어 긍정적인 사고, 기분을 전환시켜 주는 건전한 취미활동 등이 음식 보다도 더 효과적이라는 점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음식은 어디까지나 음식일 뿐이지 '약'은 아니기 때문에 음식이 갱년기에 발생하는 여러 증상들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