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지문은 왜 모두 다를까?

사람마다 손가락 지문은 모두 다르죠..


심지어, 생김새가 똑같은 일란성 쌍둥이도 지문이 서로 다릅니다.


이런 이유로 지문은 개인을 식별하는 최고의 수단 중 하나이며 수사기관 등에서 적극 활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손가락 지문은 왜 전부 다를까요? 또한, 손가락 지문을 바꾸거나 없앨 수는 있을까요?


예상하셨겠지만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손가락 지문은 바꿀 수 없으며 또한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없앨 수도 없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손가락 지문에 대한 간단한 상식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태아 때 생성되는 지문.


일란성 쌍둥이도 지문은 서로 다르다고 했죠..


이는, 곧 지문이 유전자만의 영향으로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유전자가 오롯이 전부~! 영향을 미쳤다면 일란성 쌍둥이의 지문은 동일하겠죠..


지문은, 부모로 받은 유전자를 기본으로 성장을 하면서 주변의 환경에 따라 미세하게 바뀌는 것입니다.


여기서..


성장이라고 하면 태어나서가 아니고 태아시절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손가락 지문은 임신 초기에 해당하는 약 3개월~4개월(약 10주~16주) 동안 형성되기 시작하며 양수의 미묘한 흐름과 태아의 움직임에 따라 미세한 차이를 가지며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동일한 지문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으나 그 확률은 몇억분의 1 수준(어떤 분들은 몇백억 분의 1 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이기 때문에 손가락 지문이 같을 확률은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손가락 지문이 없어졌다?


영화나 드라마 등을 보면 손가락 피부 등을 훼손해서 지문을 없애는 등의 장면등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올 초.. 개인적으로 흥미있게 봤던 드라마 피고인에도 그런 장면이 나오는데요..


그러나, 지문은 손가락을 자르지 않는 한.. -_- 쉽게 없앨 수 있는게 아닙니다. 우리는 손가락 지문이 손가락 겉면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지문은 피부 안쪽 깊숙한 '내피'에 있습니다.


따라서..


손가락 피부를 다쳐서 잠시동안 지문이 없어진 것 처럼 보여도 상처가 낫고 그러면 원래의 지문이 나오게 되며 이는 변형되지 않은 원래의 형태입니다.


간혹, 지문 인식 등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들이 있는 것은 지문 인식의 기술적 문제 때문이지 지문이 옅다거나 없다거나 혹은 변형되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