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및 복용법

오늘은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와 철분제 복용법, 그리고 철분제 복용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철분제는 엽산제와 더불어 임산부에게 가장 필수적인 영양제 중 하나죠..


보통, 임산부라 하더라도 영양제의 형태로 영양소를 추가로 섭취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최근에는 임산부를 위한 종합비타민제도 나오기는 하지만 저는 이에 대해 회의적인 편입니다.


무슨 영양소든 음식의 형태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기 때문이죠.. 다만, 엽산제와 철분제는 예외죠.. 엽산제는 임신 전부터 꾸준히 섭취를 해 줘야 하고 철분제의 경우에는 철분 요구량이 늘어나는 중기 이후에는 꼭 섭취해 줘야 합니다.


임산부는 임신 기간을 채워갈 수록 철분의 요구량이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평소에 빈혈이 없던 분들도 임신 후 빈혈이 생기는 이유 역시 늘어나는 철분 요구량 때문입니다.


임산부는 출산에 대비해 임신 후기가 되면 혈액의 양이 약 45%까지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혈액 자체가 묽어지는 특성을 갖습니다. 여기에 철분의 상당량이 태아에게 이동하기 때문에 철분의 보충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보통,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는 20주 정도로 봅니다. 다만, 이는 개개인별로 다소 차이가 있음으로 병원의 정기 진찰을 받으면서 의사의 지도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철분제와 엽산제의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산모 등록만 하면 무료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16주 이후 부터는 철분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철분제 복용시기]


임신 20주~분만시까지(경우에 따라 출산 후에도 복용), 개인차가 있음으로 의사의 지도를 받을 것.


철분은 물론,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며 우리가 먹는(특히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식재료에는..) 음식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 풍부한 편입니다.


다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평소와 다르게 몇배에 달하는 철분이 요구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반드시 영양제의 형태로 추가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일, 철분 부족이 일어날 경우에는 가볍게는 빈혈에 시달릴 수 있으며.. 중요하게는 출산시 분만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난산을 겪을 수 있으며 태아가 충분히 철분을 전달받지 못한 경우에는 성장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강조해 봅니다.



효율적인 임산부 철분제 복용법.


철분제는 고유한 특징이 하나 있는데, 철분의 흡수가 여러가지 물질들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보통, 영양제나 약의 경우에는 식전이나 식후 등에 먹는게 일반적이죠.. 하지만, 철분제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식사시간은 가급적 피하며 공복일 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때때로 철분제는 위를 자극해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이 불편함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위가 약한 분들의 경우에는 그러하죠.. 공복에 먹는게 가장 좋지만 이게 불편한 경우에는 식후에 먹거나 취침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철분의 부작용은 장운동을 억제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변비에 시달리는 임산부 분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물론, 임신으로 인한 변비가 꼭 철분제 때문만은 아닙니다.) 따라서, 임산부들은 장 운동을 도와주는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억지로라도 챙겨 먹는게 좋습니다.


- 식사시간은 피한다.

-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 : 탄닌 함유음식(녹차, 홍차, 커피), 유제품, 우유, 달걀, 칼슘제, 제산제.

- 위장장애가 일어나는 경우 식후나 취침 전 섭취한다.


철분제의 경우 알약의 형태에서 부터 시럽, 추어블정 등등의 여러가지 형태가 나옵니다. 사실, 어떤 것을 섭취해도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만 구토 등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섭취하는 타입을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들 중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들이 있는 반면에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들로 귤, 레몬 등을 들 수 있죠..


과일의 경우 비타민C와 함께 섬유소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과일과 함께 철분제를 먹는 것은 매우 좋은 철분제 섭취 방법입니다.


차선책으로..


과일을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오렌지주스라도 활용하는걸 권합니다. 다만, 집에서 직접 짠 주스가 아니라면 오렌지주스 등은 '당'의 과다섭취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 탄산음료 만큼이나 당 함유량이 많은게 주스류 입니다.


오늘은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와 복용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순산을 위해서 철분제는 빼 놓지 마시고 반드시 섭취하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여기서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