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의 중요성, 뇌 활성화에 필수다!

예전에도 종종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포스트를 발행한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은, 기존에 발행한 글을 바탕으로 최근에 밝혀진 새로운 연구내용들을 더해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비교적 자주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 핵심은 두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바로, 뇌 기능 활성화와 적정 체중 유지 입니다.


잠이 항상 부족한 우리 아이들은 아침을 거르기 쉽지만 어떻게 해서든 아침을 먹는 버릇을 만들어 주는게 중요한 이유가 아침식사는 뇌를 깨우고 활성화 시키는 첫번째 영양공급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어떻게 해서든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려는 노력들을 하시는데요.. 이런 이유로 아침을 굶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을 비교했을 때 평균 섭취 칼로리 양은 아침을 먹는 사람이 더 적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침을 먹는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통계적으로 더 높은 것이기도 해요.. 물론, 개개인에 따라 상황은 다소 다를 수 있겠지만 말이죠..



뇌를 깨우는 첫 영양공급, 아침식사!


우리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어떤 것일까요?


바로, 순수 포도당 입니다. 포도당은 탄수화물과 기타 당 성분들이 체내에 들어오면서 대사를 거쳐 생성이 되는 에너지원 입니다. 이런 이유로 아침식사, 그것도 정상적으로 밥을 먹는게 뇌에는 가장 좋습니다.


뇌는 수면에 들어가면서 휴식을 거치며 낮 동안의 것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러한..


휴식기에 들어간 이후에 아침이 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좀 걸리게 됩니다. 이때 빠르게 뇌를 일상의 상황으로 만들어 주는게 바로 포도당 등의 영양소인 것입니다.


시험을 보는 날에는 반드시 아침을 먹으라는 것. 계산을 많이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은 하다못해 달달한 커피라도 한잔 먹고 업무를 시작하라는 조언을 하는 것은 바로 뇌의 이러한 특성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다음, 아침식사의 중요성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꼽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침을 먹는 사람은 인슐린 민감성이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평균적으로 아침을 거르는 사람에 비해 100칼로리 정도를 덜 섭취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조절은 어찌보면 의지의 부분이지만, 그 의지를 실현하는데 아침식사를 하는 것은 더 도움이 되는 것이기도 하죠..


참고로..


아침을 거르는 것 만큼 나쁜 습관은 불규칙하게 먹는 것입니다.


불규칙한 식이습관은 에너지의 지방 전환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언제 영양분이 들어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됨으로 영양분이 들어왔을 때 이를 바로 소비하기 보다는 최소한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저장하려는 신체기제가 발동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의 첫번째는 식이조절을 하는 것도,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니라 아침을 거르지 않고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입니다.



건강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침을 굶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을 많이 섭취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칼륨,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필수 미량 영양소들은 덜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아침을 먹는 사람이 비만에 걸릴 확률이 적을 뿐더러 혈당치가 정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굳이 꼭~! 언론등에 나오는 통계치등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배고플 때 식사를 하면 더 많이 먹게 된다는 점.. 그리고, 미각적으로 좀더 맛있게 느껴지는 지방질을 선호하게 된다는 점을 떠올리면 수긍이 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먹게 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건강할 가능성은 더 높다고 결론내릴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아침을 먹는 모든 사람이 건강한 것은 아니겠죠.. 어떤 아침을 먹느냐, 평소의 식습관은 어떠하느냐에 따라 개개인의 건강상태는 천차만별일 테니까요.. 여기에, 일반화의 오류는 위험한 사고방식이기도 하죠..


다만, 아침을 거르지 않게 되면 식이조절이 더 쉬워진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부분은 여러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