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증명서란? 인터넷 발급 방법은?

오늘은 기본증명서란 무엇이고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도 기본증명서라는 말이 아직도 낯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기본증명서는 과거 호적제가 폐지되면서 2008년에 처음 도입된 것으로 호적초본이 기본증명서 호적등본이 가족관계증명서라 보면 되겠습니다.


기본증명서는..


결국, 과거의 호적초본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떼는 사람 본인의 성명, 주민번호, 출생, 개명, 국적상실, 회복 등에 대한 사항들이 명기되어 있습니다.


기본증명서는 동네 주민센터를 통해 뗄 수도 있으나 기본증명서를 관리하는 국가 주체는 '법원' 입니다.


따라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실 때에는(가족관계증명서도 마찬가지) [링크]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떼셔야 합니다.


기본증명서 발급시 주민센터를 활용하게 되면 1,000원의 수수료가 붙지만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실 때에는 무료입니다.


- 인터넷 발급시 무료, 주민센터 발급시 1,000원의 수수료 발생.

- 09~18시까지만 발급 가능.

- 공인인증서 필요.

- 보안상 이유로 컴퓨터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에서만 출력 가능(IP 방식 공유 프린터도 가능)

- 엣지, 파이어폭스, 크롬 발급 불가.(익스플로러 사용)


아쉬운 점은 엣지나 크롬 등의 웹 브라우저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으며 익스플로러를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개선되겠지만 아직까지도 그대로네요.. 요거 참 불편합니다. 익스플로러가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 느리죠.. -_-


아무튼, 구체적인 기본증명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중앙 좌측의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 기본증명서.(커서를 올리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1. 준비한 공인인증서와 같은 명의자의 성명 및 주민번호 입력.

2. 이용약관 동의.

3. 조회.



준비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1.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하나 입력.

2. 조회.



1. 본인과의 관계를 선택하면 나머지 사항들 자동출력.

2. 증명서 종류 중에서 기본증명서 체크박스에 체크.

3. 신청사유 선택 후.

4. '발급신청' 버튼을 누르면 최종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종류와 상관없이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면 됩니다. 은행 것이든 증권사 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라고 검색하시면 네이버의 경우 민원24로 연결되게 해 놓았더군요.. 다만, 민원24로 들어가도 어차피 대법원 사이트로 연결해서 발급받아야 하니까요.. 굳이 한단계 걸쳐서 접속할 필요는 없겠죠?


사이트에 들어가면 보안 프로그램 등이 깔리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작업하는 환경에 따라 발급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좀.. 사이트가 무거운 느낌이 있네요.. 발급 절차는 그리 어려울게 없는데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