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윈도우 폴더 숨기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민감한 파일이나 폴더를 숨겨야 할 때가 있죠..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폴더나 파일에 비밀번호를 입력해 두는 것이지만 폴더의 경우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이상 비번을 걸어둘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컴퓨터라는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깔고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툴이기는 하지만 잡다한게 많이 깔리면 깔릴 수록 컴퓨터 자원은 많이 소비되는 것이죠..


또한 뭐.. 폴더 비번을 걸어두는데 프로그램까지 사용하기에는 좀 과한 면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PC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폴더 숨기기 기능을 활용해 업무상 민감한 파일들을 숨기기 해 놓고 있습니다.


엑셀파일의 경우에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비번입력 기능을 별도로 사용하고 있고 말이죠.. 윈도우 폴더 숨기기 기능은 매우 간편하고 쉽게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임의로 폴더를 만들어 봤습니다. 해당 폴더를 우클릭! > 속성.



'일반' 탭 > 하단의 '숨김' 체크박스 체크 후 > 확인.



그럼, 아래와 같이 반투명 폴더로 바뀝니다. 원래대로 바꾸려면 위의 '숨김' 체크박스를 체크해제 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아무 폴더나 열어 봅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있는 펼침 단추를 누릅니다.



그럼, 숨겨져 있는 윈도우 '리본'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여기서, '보기' 메뉴 > '숨김항목' 체크박스 해제.


이렇게 하면 반투명으로 폴더 숨기기 기능이 적용된 폴더는 이제 겉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숨기기를 적용한 폴더에 접근하려면 위의 '숨김 항목' 체크박스를 다시 체크하면 반투명으로 처리된 폴더가 다시 나타납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은 알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서 뛰어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보안이 생명인 폴더를 본인 외에 접근 불가능하게 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죠..


다만..


일반적으로 보여주기 싫은 폴더나 파일은 이렇게 적용해도 충분합니다. 악의를 가지고 접근하지 않는 한 폴더 숨기기 기능을 적용한 폴더를 일부러 찾아내는 사람은 별로 없을테니 말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