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사진 등급 부여하기

요즘은 참 사진 자체가 흔해진 시대죠.. 핸드폰에는 거의 예외없이 사진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그 퀄러티도 불과 몇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 졌다는 생각입니다.


흔해진 사진 만큼 또한.. 사진의 관리도 잘 해야 소중한 추억들을 간직할 수 있는 것이겠죠.. 현상을 주로 했던 과거와 다르게 디지털 위주가 되다 보니 사진의 휘발성도 강해졌다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주기적으로 사진은 컴퓨터에 저장해 두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예전에 소개드린 구글 포토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사진서비스도 있지만 원본의 퀄러티를 유지하고 현상을 맡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사진을 저장해 두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관리할 때 사진에 등급을 부여해 관리하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윈도우에서는 별표 5개 까지 사진에 등급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정렬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가 주기적으로 포스팅 하는 라이트룸 등의 사진관리 프로그램에서도 등급이 부여된 사진은 찾고 활용하기에 꽤 좋은 기준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사진 등급 부여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시면 되겠습니다.


등급을 부여하려는 사진 우클릭 > 속성.



자세히 > 등급 부여 > 확인.



이렇게 하는 방법이 있고, 아예 세부정보창을 띄워 바로바로 등급부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부 정보 창'을 활용하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사진이 저장된 폴더의 경우에는 이러한 정보창을 띄워두시면 여러모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세부 정보 창'은 폴더 상단의 '보기' > 좌측의 '세부 정보 창'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세부 정보 창을 닫으시려면 다시 해당 메뉴를 한번 더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우측에 이렇게 사진 등급 등의 세부적인 사진관련 정보가 뜨게 되고 여기서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등급을 바꾸면? 하단에 '저장'과 '취소' 버튼이 뜨고 여기서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바뀐 정보가 저장이 됩니다.


사진 등급은 본인이 세운 기준으로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래의 기준으로 사진 등급을 나누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 : 최고 퀄러티, 보정 등의 추가작업이 필요없는 사진.(또는 최후보정을 완료한 사진)

★★★★☆ : 약간의 보정 작업을 거치면 좋아지는 사진.

★★★☆☆ : 좀더 세밀한 보정 작업을 거치면 좋아지는 사진.

★★☆☆☆ : 보정 후 퀄러티가 보장 안되는 사진. 그러나 지우기는 아쉬운 사진.

★☆☆☆☆ : 퀄러티가 매우 떨어지고 보정 자체가 안되는 사진. 그러나 지우기는 아쉬운 사진.


뭐.. 이러한 기준은 사진을 관리하시는 각 개개인 마다 기준을 다르게 할 수 있는 것이겠죠.. 위의 가이드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


아무튼, 사진에 등급을 부여하시면 나중에 사진을 현상한다거나 보정작업 등을 하실 때 매우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부지런해야 하죠.. 사진을 컴퓨터에 옮길 때마다 등급을 부여하는게 좋기 때문에 조금은 번거로울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추억을 잘 갈무리 해 둔다는 생각으로 작업하면.. 나름, 사진을 다시보는 재미도 있고 그렇습니다.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