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에 맞는 아기 모빌 사용 단계

모빌은 아기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훌륭한 보조수단 이죠..


아기들의 시력발달은 청력과는 다르게 비교적 늦은 6~7개월 후에 완성이 됩니다. 생후 1달 정도면 완전히 완성이 되는 청력과 비교하면 그 완성이 다소 늦죠..


따라서..


아기 모빌은 그 단계에 맞춰 사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 모빌도 좋지만 우리 아기들에게 가장 흥미를 끄는 대상은? 바로 엄마와 아빠의 얼굴이라는 점도 아울러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아기의 가시거리(100일 전후까지 20~30cm)에서 엄마 아빠의 얼굴을 자주 보여주고 다정하게 말을 걸어주시는 것!! 이것을 더 많이 하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아기 시력 발달 시기는?


우리가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는 아기가 태어난 직후에는 색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색을 구분합니다. 다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색들을 전부 구분하는 것은 아니고 비슷한 색.. 예를들어 파란색과 하늘색과 같은 색의 구분은 하지 못합니다.


대략적인 강도의 색감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비교적 정확합니다. 그래서, 아기의 눈에 잘 띄는 흑백모빌을 초기에 사용하는 것일 뿐 색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흑백 모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세상에 나온 아기는 눈의 초점을 맞출 수 없고 앞이 뿌~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청각의 경우 한달 내에 급속하게 그 기능을 완성해 내지만 시각은 빠르면 6개월에서 늦으면 8개월 이후에 완성이 됩니다.


- 출생 직후 : 흐릿한 초점, 최대 30cm의 가시거리. 빛, 움직임, 모양을 어렴풋이 구분하는 정도.

- 4주 전후 : 초점이 맞아가면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갈 수 있다.

- 4개월 전후 : 선명한 색의 구분이 완전해지고 초점이 완전히 맞는다.

- 6개월 전후 : 시력이 성인과 같이 완성이 되는 시기.


물론, 아이들에 따라 성장 속도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약간씩 늦을 수 있다는 점은 감안을 해서 보셔야 합니다. 시력에 문제만 없다면 조금 늦는 것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력에 맞는 아기 모빌의 사용.


모빌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죠.. 흑백모빌과 칼라모빌 입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이 쉽게 지나치시는 부분 중 하나는 흑백모빌의 경우에는 그 모양이 매우 단순하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의 시각은 색감에도 영향을 받지만 그 모양의 복잡성에도 반응을 합니다. 따라서, 시력이 약할 때에는 단순하고 큼직하며 원색에 가까운 것에 흥미를 느끼고 시력이 완성되어 가면서 다양한 색상과 그 모양이 복잡한 것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 4주 전후 : 흑백 모빌, 가슴높이에 맞춰 아이의 가시거리에 맞춰 설치한다.(목을 위로 들어 보지 않게 설치)

- 100일 전후 : 칼라모빌로 바꿔준다. 단, 원색의 단순한 모양이 좋다.

- 5개월 전후 : 좀더 다양한 색감과 복잡한 모양의 모빌로 바꿔 달아준다.


모빌은..


크게 세가지 정도로 구분해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첫 아기 모빌은 아기와 매우 가깝게 달아주는게 좋지만 두번째, 세번째 모빌은 아기의 반응을 봐 가면서 그 거리를 약간 늘려주는게 좋습니다. 이는 아기들마다 다소 다른 부분임으로 아이들의 눈 초점 반응을 봐 가면서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아기 모빌 사용 단계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아기들의 초기 성장에 좋은 것이 바로 시각과 청각의 자극입니다. 아이들은 듣는거 보는거.. 모두가 신기할 때죠.. 따라서, 모빌은 매우 훌륭한 긍정적 신경 자극의 수단입니다.


여기에..


시각적 자극만 주는 모빌 보다는 청각적 자극을 함께 주는 모빌을 사용하시면 좀더 좋습니다.


다만, 아기 모빌은 지나치게 오랜기간.. 예를들어 돌이 지난 아기에게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빌은 극 초반에 효용성이 있는 것이지 아이가 기고 서는 월령이 되었는데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 때에는 딸랑이와 같은 아기용 장난감을 사용하시는게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말씀도 아울러 드려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