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이미지 사이트, 포토리아 사용기

제가 저작권 관련 안내 공지에서도 밝혔듯..


제 블로그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직접 만들었거나, 찍었거나.. 또는 유료로 구매한 이미지 입니다.


가끔, 이미지를 어디서 구하느냐고 물어보시는 이웃 블로거 분들이 계셔서 오늘은 제가 4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포토리아를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뭐.. 당연히!!


포토리아와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으며.. 단지 저는 해당 사이트의 소비자일 뿐입니다. -_-


포토리아는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사가 운용하는 포토스탁(유료 이미지 매매 시장) 사이트 입니다. 원래는 어도비사 것이 아니었지만 1년 전쯤인가.. 어도비사에 인수되었죠.. ^^


저는 한달 50컷짜리 상품을 사용하는데 10만원을 매월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해외 원화 결제인지라 신용카드 명세서에는 102,696원이 찍히더군요.. =_= 뭐~ 수수료가 이리 많은지.. 쩝..


뭐..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토리아 사이트 자체는 검색을 통해 쉽게 접속하실 수 있는 만큼 링크를 걸지는 않았습니다.



결제 인증~~ +_+ 달달이 나가는 내 피같은 돈~~ T^T



간단하게 상품소개를 드려 보자면..(무슨, 판매사원 같네요.. -_-) 크게, 세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 낱장 구매 방식 : 크레딧을 통해 구매하는 방식.(그때그때 필요할 때 결제)

- 월간팩 구매 방식 : 매월 다운로드 갯수가 정해져 있는 방식.(잔여 사용량 이월 가능, 월단위 결제)

- 일간 정액방식 : 하루단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는 방식.(이월 불가능, 월단위 결제)


아래 제가 파란색 네모 박스를 친 곳을 클릭해 들어가시면 세부적으로 상품을 취사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 팩의 경우 다운로드 수를 입력하면 가격이 나오고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포토리아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검색' 입니다. 좀 대중적인 키워드로는 검색이 원할한 편이기는 합니다만.. 좀 세부적인 키워드.. 예를들어, 제가 어제 발행한 '공갈젖꼭지'를 찾아 보려면 한글로는 잘 안나오고 영문으로 해야 잘 나오더군요..


잘 안나오는 검색어는 번역기로 돌려서 영문으로 한 다음에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아직은 있습니다. 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인지라 이런 어려움이 있네요..


그래도, 검색필터를 사용하면서 검색을 해 나가면 나름 원하는 이미지에 가깝게 갈 수 있습니다. 우선, 메인 검색창에 '커피'를 입력해 검색한 다음.. 이미지들 바로 위에 있는 파일유형의 필터를 사용하는 거죠..



필터로 '음료'를 적용하니.. 커피 음료만 따로 이렇게 검색이 됩니다. ^^



초기에는 한달 50컷도 많이 부족했는데 이제.. 축적해 놓은 이미지가 많이 쌓이다보니.. 좀 많이 남네요.. 이월이 되기 때문에 뭐.. 한달 내에 다 써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50컷이라고 하니까.. 이미지를 딱 50개만 다운받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2년 전에는 그랬습니다.)


포토리아가 어도비사에 인수되고 리뉴얼 되면서 웹용으로 낮은 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는 0.5컷으로 계산이 되더군요.. +_+ 그래서, 저는 실질적으로는 한달에 100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낮다해도 기본이 1600px(가로기준)은 넘어가기 때문에 블로그나 웹 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뭔.. 이미지를 매월 10만원이나 주고 사냐고 하실 분도 계시리라 봅니다.(사실 저도 아깝습니다. -_-) 다만, 약간의 돈을 아끼려다 큰 것을 잃을 수 있는게 지금 블로그스피어의 현실이죠..


언론사나 기타 저작권자들의 무차별적인 저작권 형사고소로 피해를 받는 분들.. 주변에서 여럿 목격했습니다. 언론사의 경우에는 아예 저작권과 관련되 외부 법무법인에 외주까지 주는게 현실입니다. 잘못 걸리면 합의금 명목으로 몇백을 날릴 수도 있습니다. -_-


이런 유료 이미지를 구입하는게 조금은 아깝지만.. 뭐, 안전한 블로깅을 위해 투자한다 생각하면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오늘 소개드린 포토리아는 제가 이용하고 있는 곳이어서 소개드린 것일 뿐.. 포토리아 뿐 아니라 괜찮게 운영되고 있는 포토스탁 사이트들이 몇개 있으니까요.. 블로거 분들이라면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뭐.. 또.. 이미지라는게 계속 쌓여가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아예 내가 보유한 이미지가 DB화 되는 그런 재미도 맛보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