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공갈 젖꼭지 사용법

공갈 젖꼭지는 아이를 달래는 엄마들의 비장의 무기(?)가 되기도 하죠..


참 고마운 존재가 공갈 젖꼭지이기도 하지만, 공갈 젖꼭지에 대한 흉흉한 이야기는 그 사용을 망설이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공갈 젖꼭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조금은 과장된 부분이 있습니다.


공갈 젖꼭지는 그 사용 역사가 매우 오래된 편인데 이게 문제였다면 지금의 우리들도 전부 문제가 있었을 겁니다. -_-


물론, 주의할 점은 있지만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에 너무 큰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공갈 젖꼭지는 아이의 욕구를 해소해 주는 나름 긍정적인 기능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이슈가 되는 것은 '적당한' 이라는 조금은 애매한 기준을 잘 지키는 것이겠죠.. 오늘은 이러한 올바른 공갈 젖꼭지 사용법에 대한.. 그 '애매한' 기준을 좀더 명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공갈 젖꼭지 사용을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우선, 공갈 젖꼭지에 대한 장단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 아이의 빠는 욕구를 해소해 주는 효과적이고 간단한 수단.

- 손가락을 빠는 것에서 오는 염증이나 기타 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 영아 산통을 완화해 준다.

-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뭐.. 사실,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때 다가오는 가장 큰 장점은 조금은 여유를 준다는 것이겠죠.. 아이들의 울음을 그치는데 공갈 젖꼭지만한 것도 없습니다.


아기들이 내는 울음은..


기본적으로 부모의 신경을 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게, 부모로서 자격이 부족해서 그런 감정이 드는게 아니라.. 아기들의 울음 자체가 주변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게끔 진화론적으로 발전해 온 것입니다. 그 톤이나 음역대가 그런 것이니 만큼.. 짜증나고 힘이드는 느낌이 든다 해서 자책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무튼, 공갈 젖꼭지는 위와같은 장점이 있는 반면.. 부모님들은 아래와 같은 단점이 더 크게 다가오고 또한 실제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상식이기도 하죠..


- 치아 배열이 나빠질 수 있다.

-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 있다.

- 젖을 지나치게 빨리 뗄 수 있다.

- 지나치게 자주, 오래 물리면 중이염이 올 수 있다.


연구자료를 찾아보면..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아이들의 IQ가 낮아진다는 연구가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견해와 연구들은 아직까지 정설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내용 자체가 부모로서는 충격적이기 때문에 눈에 확~ 띄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이슈들은 불필요하게 많이 물릴 때 발생하는 것이라는 점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사용 수칙을 정하고 적정한 때에 적정한 시간을 물리는 것에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올바른 공갈 젖꼭지 사용법.


공갈 젖꼭지를 물림으로서 가져오는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부분이 바로 치아 배열이 나빠진다는 점이죠.. 이 역시, 조금은 과장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치아가 나기 시작할 때 부터는 공갈 젖꼭지를 서서히 떼면서 시간도 줄여 나가는게 바람직 합니다.


- 치아가 나기 시작하면 서서히 떼라. 아무리 늦어도 24개월 후에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 잠잘 때 물리지 마라.

- 운다고 무조건 물리지 마라.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게 우선이다.

-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라.

-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최소 생후 4주 이내에는 사용하지 마라.

- 공갈 젖꼭지를 목걸이로 만들어 걸어주지 마라.(질식의 위험이 있다.)

- 아이가 안정이 되면 장난감 등으로 유인(?) 해 가면서 공갈 젖꼭지를 떼라.

- 한번에 2시간 이상 물리지 마라.


아이가 처음에 젖병을 통해 분유나 모유를 먹게 되면 모유수유 자체가 힘들어진다고 하죠.. 아이는 처음 입에 대는 것을 엄마의 젖꼭지라 생각하기 때문이고 젖병 자체가 좀더 쉽게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빠르게(생후 4주 이내) 공갈 젖꼭지를 물리게 되면 아이는 유두 혼동이 올 수 있고 이는 앞으로의 모유수유를 험난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다고 무조건 공갈 젖꼭지부터 물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이가 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무 이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 배가 고프다든지 기저귀를 갈아야 한다든지 하는 것들이죠.. 배가 고픈 아이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오히려 아이는 화가 나게 되고 성격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공갈 젖꼭지에 대한 좋지 않은 소리들을 많이 들으셨겠지만 위와 같은 수칙만 잘 지켜 사용한다면 이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나름의 순기능이 있는 만큼.. '적당히' 때에 맞춰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