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원인물질! 아기 코딱지 제거는 어떻게?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감기 때문에 참 여러번.. 엄마나 아이 모두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죠..


고열이라도 날라치면 아주그냥 잠도 못자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뭐.. 열만 나지 않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코막힘이 지속되면 이것도 참.. 난감하죠.. 코막힘 때문에 드르렁~ 드르렁~ 코를 심하게 골기도 하고 콧물이 넘어가 잠이 잘 깨기도 하니까요..


코막힘의 또다른 원인은? 바로 코딱지 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아기 코딱지 제거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우선! 말라붙어 있는 코딱지의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억지로 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코와 밀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칫.. 코딱지를 떼면서 아플수 있고 또한.. 상처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아기 코딱지 제거의 포인트는? 바로, 충분히 말랑말랑하게 만든 다음에 떼는 것입니다.



목욕, 식염수 사용하기.

가장 권하는 방법은 목욕을 하고 목욕 중에 코를 살살~ 눌러 뺄 수 있는 만큼 뺀 후에 나머지는 흡입기를 사용해 빼는 것입니다. 목욕을 시키면 아무래도 습기 때문에 코딱지가 말랑말랑해 집니다. 이 때 빼야 아이도 아프지 않고 또한 코딱지도 슁~~ 잘 빠집니다. ^^


다만, 감기가 걸렸다면 목욕을 시키기가 쉽지는 않죠..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에는 식염수를 사용에 코 안을 충분히 도포해 주고 약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 흡입기를 사용해 빼 내 주면 되겠습니다.


흡입기는 뭐.. 동네 약국에서 몇천원이면 구입이 가능한데요.. 저희가 사용하는건 아래와 같이 생긴 겁니다.



요기는 아기 콧구멍에 대는 부분.



요기는 입으로 빨아 들이는 부분.


저희꺼는 입으로 빼 내는건데 한줄로 되어 있어서 주사기처럼 뒤로 빼 내는 것도 있습니다. 간혹, 흡입기를 사용하면 자지러지게 뒤집어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저의 첫째가 그랬죠.. T^T)


이는 아이의 특성일 수도 있지만.. 일정부분 부모의 잘못도 있을 수 있습니다. 코 안이 건조한 상태에서 흡입기를 사용하면 아이는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코 안이 건조하지 않게 목욕을 시킨 후라든가 식염수로 충분히 적셔준 다음에 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유의할 점이라면 식염수를 사용할 때 식염수가 너무 깊숙히 넣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합니다. 이는 호흡기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인간은 본능적으로 호흡기에 수분이 들어가면 기침 등을 통해 이를 막기는 합니다.(흔히 사래들린다고 하죠..) 그래서 인위적으로 기침을 유발하려고 깊이 넣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요..


하지만, 호흡기에 수분이 침투하는 것 자체는 인간의 생존과도 연관된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너무 깊게 식염수를 넣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하며.. 가급적 자연스럽게 말랑해질 수 있도록 목욕 등을 활용하는걸 권합니다.



면봉 사용하기.

저의 첫째는 잘못된 흡입기 사용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인지.. 아프지 않게 충분히 해 줘도 "코 뺄까?" 한마디에 자지러 지더군요.. -_- 이런 경우 식염수를 사용해 코 안을 충분히 적셔준 다음에 면봉을 사용해 살살 아기 코딱지 제거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조준(?)을 잘 해야 하고.. 작고 깊게 있는 것은 빼 내기가 쉽지는 않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면봉의 경우..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그 종류입니다.


반드시 아기 전용 면봉을 사용하는걸 권합니다. 어른용 면봉의 경우 위생적으로 그리 좋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때 모 시사프로그램에서는 "세균덩어리 중국산 면봉" 이라는 주제로 탐사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도 있죠..


아기 코딱지 제거를 하려다 오히려 아이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만큼.. 아기 전용으로 나와 완전 멸균된 국산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