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금액과 신청 절차

오늘은, 어린이집 보육료 신청 절차와 보육료 지원 금액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참고로, 어린이집은 '보육료'라 지칭하고 유치원은 '유아학비'라 지칭합니다.


통상..


만 0세~2세 까지는 보육의 개념이고 만 3세 부터 5세까지는 교육의 개념입니다. 그런데 만 3세 이후의 아이들이 유치원이 아닌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에도 어디를 다니는지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보육료라 부릅니다.


뭐.. 실질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 것이지만 개념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그래서, 예전에는 이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관련 바우처가 카드가 서로 달랐던 적도 있습니다.)



보육료 신청 절차.


아무튼, 보육료 신청은 두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시거나 아니면 동네 주민센터 복지과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복지로를 통한 보육료 지원 신청은 미리 할 필요는 없고, 어린이집 O.T를 가면 어떻게 하는지..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알려주니까요.. 그때가서 하셔도 되겠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한 신청은 신분증만 들고가면 되니까요..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오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보육료 신청 절차에 대한 도식표 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뭐.. 좀,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별거 없습니다. 신청서 등만 그 자리에서 작성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해 전송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금액은 얼마?


보육료 지원금액 단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2017년 기준).



일반적으로 종일반 보다는 맞춤반인 경우가 많으니까요.. 하루 6시간을 맡기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부모보육료 금액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단가는 더 쎄지죠.. 어릴 수록 손이 더 많이 가기 때문이라는데.. 글쎄요.. -_-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금액 결제는 아이행복카드를 통해 할 수도 있지만.. 보통, 그렇게 하는 경우보다는 복지로를 통하거나 결제일에 맞춰 날라오는 문자의 ARS를 통해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긴급보육바우처는 월 15시간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쓰지 않으면 없어지는 지원이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는게 좋습니다.(어린이집 입장에서도 그렇고요..) 저희 아가 OT때 들어보니 바우처 1시간을 쓰면 원아 한명당 4천원씩 들어온다나 뭐라나~ 6만원 나누기 15하면 딱 4천원 맞네요.. ^^


마지막으로.. 국공립처럼 특별활동비 등이 거의 들어가지 않고 지원금으로만 거의 해결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라 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아예 안드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입학하게 되면 입학금 명목으로 약 5만~10만원 정도를 별도로 내야 합니다. 여기에는 가방, 수첩비, 원아복 등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또.. 중간중간에 특별활동을 하거나 화분 분양같은걸 하면 약간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