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면허취소 기간 조회 방법

오늘은, 음주운전 면허취소 기간 조회 방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음주운전의 경우에는 단 1회만 기준 수치를 넘어가도 면허취소 사유에 해당합니다. 통상, 처음 걸리면 1년간 면허를 취득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세번이 반복되었다면? 2년간으로 음주운전 면허취소 기간이 연장됩니다.


법률적으로는 음주운전은 무면허 등과 함께 최장 5년간 면허취소 기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은 강화되고 결격기간 등은 연장되어 온 만큼..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참고로, 면허정지 사유에 따른 응시 제한 기간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는 최대치를 산정한 것이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실제 정지기간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면허취소 기간 조회는 경찰청 사이트인 '이파인' 이라는 곳에서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공인인증서 필요) 예전에는 도로교통 공단에서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몇해 전 경찰청으로 관련 업무가 이관되었습니다.(2014년 8월)


조회는 검색 포털에서 '이파인' 으로 검색하셔서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신 다음 상단 메뉴 바의 '운전면허 조사예약' 메뉴에서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 메뉴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슷한 메뉴로..


운전면허 정지기간 조회 메뉴가 있는데요.. 이는, 면허취소가 되지 않고 일정기간 정지된 상태에서 현재 내 정지기간을 조회하는 메뉴입니다. 아예 면허가 취소된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사이트에서 화면 캡쳐를 어렵게 만들어 놔서 더 세부적으로는 이야기 하기가 어렵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