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평균 수면시간은?

오늘은, 신생아 평균 수면 시간과 기타 수면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처음, 아이를 낳고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수시로 깨는 아이를 돌보는 것이죠..


아이들은..


세상에 태어나고 상당기간.. 밤낮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또한, 아이가 잘 잔다 하더라도 수유 텀이 4시간이 넘으면 안되기 때문에 밤중에 일부러 깨워서 수유를 해야 하기도 하죠..


다만, 항상.. 주변에 이야기 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이를 낳고 시간이 지날 수록 좋아질 일만 남아있다는 점은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밤낮을 구분하기 시작하면 더 쉬워지고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고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하면 또 쉬워집니다. 그리고, 학교에 다니면서 부터는 온전히 엄마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때가 오죠..


앞으로 좋아질 일만 남았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접근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정신건강을 위해서 말이죠.. ^^;



신생아 수면시간에는 밤낮이 없다.


10달동안 엄마 뱃속에 있다 막 세상 밖으로 나온 신생아에게 밤낮의 개념이 있을리 없죠..


이는, 태어나면서 부터 일정기간 지속이 됩니다. 아이들은 수유할 때만 정신이 똘망똘망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거의 잠을 잡니다. 깨어있는 시간도 반 수면 상태죠..


아이들마다 다소 다르지만..


신생아 수면시간은 평균적으로 15~18시간이나 됩니다. 여기에 밤낮의 구분은 100일 전후에 이루어지죠..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평균치를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월령

평균 수면시간

~ 100일

15시간 이상

~ 9개월

14시간

~ 첫돌

13시간 30분

~ 두돌

13시간

~ 세돌

12시간


다만, 위의 수치는 어디까지나 참조수치이며 아이들마다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까지는 반드시 재워라!


아이들이 밤낮을 구분하는 100일 전후 부터는 부모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의 수면패턴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걷기 시작하는 첫돌 전후 부터는 아이들만의 수면패턴이 생겨나기 시작하죠..


이때, 꼭! 지켜줘야 할 것이 하나 있다면.. 바로, 밤 수면 시간 중 10시~2시 까지는 반드시 재우라는 것입니다. 이 시간은, 성장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나오는 시간으로 꼭 재우는게 아이들의 성장에 바람직 합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다른 나라 아이들에 비해 절대적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죠..


이는, 두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하나는 신생아 시절에 잘못 만들어진 수면패턴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님들이 늦게 자기 때문입니다. 어른이 늦게 잠을 자면? 아이들도 늦게 잠이 듭니다.



낮잠을 재울 때 꼭 조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하나, 낮잠 등을 재울 때 극도로 조용한 환경을 만들려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어렵게 재운 아이가 깰까 두려운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아이들은 주변의 소리에 적응하면서 잠을 잡니다.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지 절대적인 소음의 정도는 아닙니다. 빨래 돌아가는 소리.. 밖에서 들리는 자동차 소음 소리 등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어둡게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오히려 지나치게 어두운 환경에서 낮잠을 자게 되면 밤낮을 구분하는데 더 시간이 걸리게 됨으로 평소의 환경 그대로 재우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신생아 수면시간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아기가 빨리 밤낮을 구별하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이게 급하게 구분시키려고 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닌 만큼..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시고 접근하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