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이지만 신중해야 하는 인도 투자 시장

오늘은 오랜만에 하는 재테크 이야기로 인도 투자 시장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오래전부터 브릭스의 4개국 중 하나로 주목받던 인도는 현재 세계 3대 성장 시장 중 하나입니다.


물론..


중국과 비교하면 성장의 초기단계에 있는 국가이기는 하지만 최근 인도 시장의 꾸준함을 보면 그 매력은 충분한 곳입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를 보면서 그들의 민낯을 너무나도 명확하게 목도한 우리로서는 경제적인 면에서 인도와 같은 시장을 주목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무튼, 인도는 현재 세계 GDP 순위로 7위까지 올라와 있으며 작년에도 7.6%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골드만삭스 등에서 세계 경제 불황 등의 여파로 6%대를 전망한 것보다도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죠..


그리고, 경제 친화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 모디 총리의 취임과 세계적인 경제석학인 라구람 라잔이 인도은행 총재로 취임한 후 부터는 통화정책도 안정을 잡아가는 모습입니다.


여러가지로 매력적인 인도 투자 시장이지만.. 다만,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 투자는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인도 투자 시장의 매력과 주의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죠..



포스트 차이나, 인도 시장의 매력.


인도 시장은 중국 시장과 자주 비교가 되는데, 우선.. 정치적 이질성이 중국보다는 덜하다는 점이 이점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번 중국과 우리나라의 분쟁을 보면서 비 이성적인 그들의 행태들은 도저히.. 합리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도 하죠..


아무튼, 인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10위권에 머물던 GDP 순위도 언젠가부터 10위 안으로 들어와 있죠.. 중국처럼 요란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경제 체질을 개선해 나가고 있는 국가입니다.


경제는..


결국, '수요' 라는 말이 있죠.. 중국이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막대한 잠재수요 시장 덕분이기도 합니다. 13억이라는 인구가 주는 매력은 엄청나죠..


인도역시 중국에 1억명 모자라는 12억명의 인구를 가진 대국입니다. 여기에 미래 내수시장에 대한 전망은 중국 보다도 더 밝습니다.


중국은 소수민족을 제외하고 1가구 1자녀 정책을 오랜기간 펼친 국가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일본의 고령화 속도를 추월했다고 하지만 10년 뒤에는 중국의 고령화 속도가 우리나라를 초월할 것입니다.


고령화는 결국..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인도는 이러한 중국과 비교해 내수시장의 잠재력 측면에서 더 뛰어난 면이 있습니다. 2050년 세계 GDP를 예상한 다수의 전망치들은 1위 중국, 2위 미국, 3위 인도를 꼽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도는 매력적인 시장이고 성장성의 측면에서 중국을 뛰어넘을 잠재력이 있는 국가입니다.



아직 부족한 안전판!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인도 투자 시장에 일반인들이 접근하는게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꼭! 투자를 하고 싶다면? 펀드 등의 형태로 간접투자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인도의 화폐 루피화의 경우 그 경제적 지위가 아직까지는 매우 낮은 화폐입니다. 이는 결국 환율에 영향을 미쳐 환차손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죠.. 루피화는 미국 FRB에서 금리관련 이야기만 나와도 그 가치가 심하게 출렁이는 특성을 가집니다.


국내통화를 넘어 지역통화와 결제통화의 위치까지 바라보는 중국 위안화에 비해 그 변동성이 매우 높다는 점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난 리스크 요인입니다.


그럼..


환헷지를 하면 되지 않느냐.. 라고 말 할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루피화 환헷지는 원화와 달러화만 가능하고 달러화와 루피화의 환헷지는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환 리스크는 계속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점이 있죠..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문화적 정서적으로, 중국에 비해 인도는 이질적인 곳인 것도 하나의 벽이 됩니다. 이는 곧.. 시장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갖게 하죠..


혹시, 인도 영화계를 이야기 하는 발리우드 영화 보신적 있나요?


그 알수 없는 유머 코드와 뜬금없이 등장하는 율동들을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해하는 데에는 상당한 문화적 공부가 있어야 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결과적으로 인도 투자 시장은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시장인 겁니다. 물론, 높은 리스크를 부담하면 또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는 법이겠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인도 투자 시장을 주목할 필요는 분명히 있지만.. 직접 개인이 들어가기에는 아직 제반 여건이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꼭 투자를 해야 겠다면? 펀드 등의 간접투자방식을 활용하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