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종료 예약, 셧다운 및 취소 명령어

오늘은 간단하게 컴퓨터 종료 예약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컴퓨터 종료 예약은 '실행' 메뉴를 사용해 셧다운(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뭐..


관련된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기는 하지만.. 굳이 이런 간단한 기능을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는 합니다.


아무튼, 셧다운 명령어들 중에서 유용한 것들은 컴퓨터 종료 예약, 재부팅 예약, 취소 이 세가지 정도 되겠습니다. 기타 명령어들도 있으나..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거나 로그오프 하는 등.. 그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사용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shutdown + 관련명령어 + 시간


예를들어 보죠.. 컴퓨터 종료 예약과 취소 명령을 넣는 방법입니다.


1. 시작버튼 우클릭.

2. 실행.



컴퓨터 종료 예약으로 한시간 뒤 입력은 'shutdown -s -t 3600' 입니다. 초 단위로 입력하기 때문에 한시간을 입력하려면 3600을 입력해야 합니다.


컴퓨터 종료 예약 취소는 '시간'을 빼고 셧다운 명령어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명령어는 'shutdown -a' 입니다.



정상적으로 입력 했다면.. 그럼, 아래와 같이 알림 창이 뜹니다.



나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셧다운 명령어 세개를 정리해 보자면..


1. shutdown -s -t '초단위 입력' : 입력한 시간 이후에 컴퓨터 자동 종료

2. shutdown -r -t '초단위 입력' : 입력한 시간 이후에 컴퓨터 재부팅.

3. shutdown -a : 모든 셧다운 명령어 취소.


그리 어려운 부분은 없죠? ^^


대용량 파일 등을 다운로드 해 놓고 외출 또는 취침 등을 할 때.. 이러한 컴퓨터 종료 예약 기능 등을 활용하면 나름 유용합니다. 뭐.. 요즘에는 인터넷 속도가 워낙 빨라.. 대용량 파일 등을 다운받는 것도 순식간이긴 해서.. 셧다운 명령어를 사용할 일들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기는 했지만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