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버튼 설정 방법

오늘은 윈도우10 시작 버튼에 대해 알아보죠..


윈도우10은 지금까지.. 비교적 성공적인 운영체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물론..


기업용 윈도우의 경우에는 아직도 윈도우10 도입을 망설이는 곳들이 많지만.. 적어도 개인 시장에서는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입니다.


다만..


기존의 운영체제에 익숙하신 분들은 바뀐 윈도우10의 많은 것들이 아직까지도 낯설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많이 바뀌었으니까요.. 그래서 앞으로 종종 윈도우10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10에서 부활한 시작 버튼 설정 방법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요거요거 예전에 없앴다가 욕을 바가지로 먹고 새롭게 부활했죠.. 부활하면서 활용성은 매우 좋아졌다는 생각입니다.


우선, 윈도우10 시작버튼에서 과거의 운영체제와 차별화 되는 부분이 시작 버튼 옆의 타일 메뉴입니다. 모바일 범용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죠.. 타일만으로 구성된 화면을 띄울 수도 있으나 PC에서는 다소 불편하고 낯선 면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 타일이 담긴 화면은 그 크기를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경계선 부근에 커서를 갖다 대고 커서 모양이 변경되면 드레그 하면 되겠습니다. 상하는 부드럽게 확장되지만 좌우는 투박하게(?) 확장 및 축소됩니다.



뭐.. 요런식으로 상하를 키우고 좌우를 줄일 수도 있죠..



윈도우10 시작버튼 최 상단의 줄 세개(더보기 메뉴)는 시작메뉴의 숨겨진 메뉴를 펼치는 메뉴 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무것도 없는데요 일부러 그렇게 설정해 둔 것입니다. 이 설정은..



윈도우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있는 '알림' 메뉴의 '모든설정' 메뉴를 띄우시고 여기서 '개인 설정' 메뉴를 통해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 띄우려는 시작메뉴를 활성화 시키시면 되겠습니다.



타일은 당연히 추가와 삭제가 가능한데요.. 추가하시려면 윈도우10 시작버튼을 클릭한 다음 프로그램을 찾아 우클릭 > 시작화면에 고정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히' 메뉴에 보면 '작업표시줄에 고정' 하는 메뉴도 있습니다.

 

타일의 크기는 해당 타일을 우클릭 한 다음 나오는 세부메뉴를 통해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하나 알아야 할 기능이 '라이브 타일' 기능입니다.


라이브 타일은 뉴스나 날씨 등과 같이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타일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인터넷을 사용하겠죠? 따라서, 업무용 컴퓨터의 경우에는 가급적 라이브 타일 기능을 꺼 두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뭐.. 눈에 띌 정도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아니지만.. 쓸데없는 데이터를 쓰는 것은 맞는 것이니까 말이죠..


노트북의 경우에는 당연히 꺼 두는게 좋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테더링 방식으로 종량제 방식의 무선 인터넷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윈도우10 시작버튼 옆에 있는 검색 기능은 나름 유용합니다. 컴퓨터에 있는 기능들이나 앱 등을 검색할 때 도움이 되죠.. 물론, 웹 검색 등도 지원합니다만.. 웹 검색은 Bing이 기본인지라 좀 마음에 안들기도 합니다.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