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관리 프로그램 라이트룸과 사진의 분류

얼마 전 부터 사진관리 프로그램으로 라이트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사진관리 프로그램으로서 라이트룸은 매우 훌륭한 툴이기는 하지만 이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수단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나마 최근에는 라이트룸 관련 서적들이 늘어나서 조금 낫기는 하지만 제가 초기에 배워나갈 때만 해도 어도비사의 그.. 한글 친화적이지 않은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했죠..


아무튼..


라이트룸은 포토샵과 비교해 사진 보정이나 이런 부분에서 매우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관리적 측면에서 보자면 포토샵과 비교할 바는 아닙니다.


요즘처럼 전문가 및 비전문가 모두 다량의 사진들을 생산해 내는 시대에 라이트룸은 그 중요성이 더해져 가는 그런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입니다.


라이트룸 초반 소개 포스트에서도 잠시 언급한 부분이지만.. 라이트룸은 포토샵이 가진 보정기능에 더하여 사진을 카테고리별로 관리하고 일괄적인 태그를 붙이는 등.. 관리에 최적화 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관리 프로그램 라이트룸이 포토샵과 다른 점.


라이트룸은 어둠의 경로(?)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어도비사의 '사진가 플랜'으로 포토샵과 함께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의 끼워팔기라는 오해도 종종 받지만 많은 사진을 다루는 분들이라면? 그나마.. 묶음용 상품들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사진가 플랜을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월 11,000원 입니다. 무슨 홍보하는 사람 같은데.. 어도비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혀 둡니다. =_=)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상호 보완적 측면이 있으며.. 특히, 파괴적 보정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포토샵과 다르게 라이트룸은 비파괴적 방법과 더불어 원본을 강력하게 보호하기 때문에 보정 전으로 언제든지 돌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로지 사진만을 위해 탄생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포토샵은..


꼭 사진보정 뿐 아니라 웹용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기타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다만, 라이트룸을 사용하기 이전에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대량의 사진들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어떠한 카테고리로 구분할 것인지를 미리 염두에 둬야 합니다.


한번, 분류하고 난 다음에는 다시 정리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은게 바로 사진의 구분이니까요..



어떤 기준으로 사진을 분류할 것인가?


이는 결국, 어떤 폴더목록으로 관리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로 귀결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진을 찍는 본인은 어떠한 사진을 주로 찍는가.. 이런 부분을 먼저 고민해야 하겠죠..


상업적 사진가, 자연 사진가, 여행 사진가, 거리 사진가, 인물 사진가


본인은 어디에 속할까요? 이 부분을 먼저 생각해 보시고 접근하시길 권합니다.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말이죠..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사진을 구분해야 할까요?


물론, 이는 자신이 편리한데로 구분하면 될 것이겠지만.. 일정한 체계를 갖추고 좀더 효율적인 방식을 찾아나가야 하는 것이겠죠.. 대표적인 사진 분류 방법은 아래의 것들이 있겠습니다.


- 목적에 따른 분류 : 블로그용, 출판용, 전시용, 홈페이지용 등.

- 내용에 따른 분류 : 행사사진, 피사체에 따른 분류 등.

- 날짜에 따른 분류


가장 쉽고 일반적인 기준은?


바로, 날짜에 따른 분류가 될 것입니다. 다만, 좀더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분들은 단순히 날짜를 기준으로만 삼지는 않습니다.


날짜에 따른 분류는 개인 일상 사진에는 적합할 지 모르겠지만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사진촬영을 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부족한 분류 방법입니다. 또한, 위의 분류 방법 안에서도 세부적으로 또다른 분류기준을 적용할 수 있겠죠..


이러한, 기본적인 사진분류에 대한 개념을 갖고 라이트룸을 접근하는게 기본입니다. 그래야 좀더 효과적으로 사진을 관리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