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정을 위한 포토샵 기본설정 셋팅하기

오늘은 포토샵 기본설정을 셋팅해 볼 텐데요..


사실, 이러한 기본설정은 개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만.. 사진작업에 좀더 알맞은 인터페이스와 텍스트 및 color setting을 제안해 볼까 합니다.


물론..


오늘 제가 이야기 하는 포토샵 기본설정을 꼭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글인 만큼 아무래도 범용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하는 것이니까요..


오늘의 포스트를 기준으로 하나씩 하나씩 자신만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죠..


아무튼..


포토샵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작업 인터페이스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그래피 등의 모드도 제공을 합니다만.. 보정작업을 많이 할 경우에는 좀.. 그 기본기능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필수(Essentials)를 권합니다.


사용하시다가 추가와 삭제 등을 통해 New workspace 메뉴를 통해 자신만의 작업환경을 만들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Reset 메뉴를 통해 작업환경으 초기화 할 수 있는.. 뭐.. 당연한 메뉴도 제공합니다.



포토샵 자체의 색상 설정과 텍스트 설정을 해 보죠.. Edit > Preference > Interface



1. 포토샵 자체의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작업을 위주로 하신다면 프로그램 색상은 검은색에 가깝게 하는게 좋습니다.


2. UI Language는 포토샵의 언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영문을 위주로 배워서 한글보다 오히려 영문이 더 편리하네요.. Ui Font Size는 포토샵 인터페이스의 글꼴 크기입니다. Large로 되어 있기는 한데.. 아무래도 UHD급 이상의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Large로 하고 일반 HD급에서는 좀 작게 설정해 두는게 좋습니다.(설정을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지 않고 포토샵을 재실행 시켜야 적용됩니다.)



이제, 컬러세팅을 해 보죠.. Edit > Color Settings.



- RGB : Adobe RGB(1998)은 사진작업의 표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색 공간입니다.

- CMYK : 그다지 사용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그냥, U.S. Web Coated(SWOP)v2로 설정해 두면 되겠습니다.

- Gray : Gray Gamma2.2로 해 둡니다. 일부의 특수한 고가모니터가 아닌이상 2.2감마값이 표준입니다.

- Spot : 인쇄전문 영역의 컬러세팅입니다. 그냥, 기본값으로 둡니다.


오늘은 포토샵 기본설정을 해 봤는데요..


다음 포토샵 관련 이야기에서는 라이트룸의 기본설정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볼까 합니다. 앞으로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번갈아 가면서 다룰 것이니까요.. 라이트룸 설정도 추가로 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