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 vs 라이트룸

오늘은 어도비 포토샵과 라이트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이 둘 중에 좀더 대중적인 프로그램은? 당연히 포토샵 입니다. 다만, 라이트룸 역시 만만치 않게.. 어도비에서는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죠..


포토샵과 라이트룸 중 어느 하나를 위주로 사용하시던 분들은 다른 프로그램을 접했을 때 조금은 당황스럽게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중 하나였고요..


우선..


둘의 인터페이스가 비슷할 것이라는.. 일종의 고정관념과 다르게 이 둘은 전혀 다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포토샵과 일러스트에 익숙한데 라이트룸을 처음 접할 때에는 상당히 낯설더군요..


그리고, 이 두가지 프로그램에 조금 익숙해지다 보면 그 기능상의 차별점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두가지 모두 사진 보정 기능을 제공하며.. 상당히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둘은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유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량의 사진을 다뤄야 하는 사진가를 지향하신다면?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서로 함께 배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이미지 작업에 사용 가능한 포토샵.


포토샵은 기본적으로 드로잉 작업을 웹에 그대로 옮겨놓은 형태입니다. 여기에 포토샵이 발전하면서 컴퓨터 픽셀로 가능한 작업은 거의 무한대의 확장성을 함께 가지고 있죠..


그래서, 단순 드로잉 작업 뿐 아니라..(사실, 드로잉 작업은 포토샵 보다는 일러스트에 더 최적화 되어 있죠..) 사진보정, 웹 디자인, 출력물 디자인, 건축, 의료, 과학 이미지 생산, 3D효과나 광고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포토샵 입니다.


포토샵은..


이런 이유로 그 기본적인 구동 용량이 상당히 무거운 편에 속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은 워낙 컴퓨터 성능이 발전해서 포토샵을 구동하는데 그다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드물지만.. 불과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포토샵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당시 컴퓨터들 중에서도 상위군에 속하는 컴퓨터를 구매해야 원할하게 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무튼, 포토샵은 사진 포정을 비롯한 이미지의 생산, 편집, 배포 등에서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라이트룸은 사진작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


최초에 라이트룸이 나왔을 때, 이를 포토샵의 가벼운 보급판 프로그램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렇게 생각할 만 한게.. 기본적으로 사진 보정 기능이나 이런 부분은 포토샵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라이트룸은 이러한 포토샵의 아류작과는 거리가 멉니다. 오히려, 포토샵에서는 부족한 그 기능들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도비에서는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묶어서 하나의 플랜상품으로 제공합니다. 바로, 사진가를 위한 플랜으로 만들어 놓았죠..



여기서, '사진가' 플랜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사진 보정의 기능은 라이트룸과 포토샵이 별 차이가 없습니다. 심지어, 카메라 로우필터도 이 둘은 그 인터페이스나 조작방법이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라이트룸은 사진의 관리, 분류, 공유나 기타 홍보 작업에 좀더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가라는게 한번에 몇백장의 사진들을 불러와 일괄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들도 참 많죠..


우리같은 아마추어들이야.. 그냥, 한장한장 사진을 확인하고 보정할 사진들을 취사선택하지만.. 사진가들은 많은 사진들을 한꺼번에 다뤄야 합니다. 이런경우에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게 바로 라이트룸 입니다.


그 유용성을 단적으로 알 수 있는 예를들어 보죠..


만일, 사진가가 작업을 완료하고 수십, 수백장의 사진의 상품적 작업을 끝냈다고 치죠.. 그런데, 클라이언트 측에서 사진정보에 자사의 사명을 넣을 것을 요구한다면? 포토샵의 경우 일일히 사진을 열어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한장한장 여는 것만 해도 일이겠죠..


하지만..


라이트룸은 이러한 작업을 쉽고 빠르게 일괄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이트룸이 제공하는 분류기능을 활용해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툴이 바로 라이트룸 입니다. 그래서, 라이트룸이 사진가들에게 필수적인 프로그램으로 여겨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은 이렇게 서로 보완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진을 중심으로 포토샵 등을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라이트룸도 함께 배워 둘 필요가 있다는 점! 강조드려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