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용카드 납부 수수료는 얼마? 카드로택스 활용법

오늘은 부가세 신용카드 납부 수수료와 납부 절차 등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해 볼까 합니다.


부가세를 비롯한 모든 국세는 카드로 납부가 가능하죠..


다만..


부가세 카드납부는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꼭 권하고 싶은 방식은 아닙니다.


다만, 시간적 제약이 있거나 계좌이체 등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 예외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솔직히.. 우리 영세 사업자들에게는 부가세 같은 세금을 내기에도 자금흐름이 팍팍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조금이나마 빠져나가는 현금흐름을 막는다는 측면에서 보자면 이정도 수수료야 이자 보다 나은 면도 없잖게 있습니다.


아무튼, 우선 부가세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한 카드와 이용시간, 수수료 등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으로 카드로택스를 통한 부가세 납부 방법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납부 가능 카드와 부가세 카드납부 수수료 수준은?


부가세 납부가 가능한 카드의 종류는 글을 쓰는 현재까지 총 13종 입니다. "비씨, 신한, 삼성, 현대, 롯데, 국민, 씨티, 전북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하나카드, 농협카드" 입니다.


카드 납부 방식은 금융결제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전국의 세무관서에 설치된 신용카드 단말기로 납부가 가능한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지로통합 납부서비스인 '카드로택스'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용 포인트를 짚어 보자면..


- 이용가능시간 : 00:30~23:30, 연중무휴.

- 부가세 카드납부 수수료율 :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7% 납세자 부담.

- 대상 세목 : 모든 세금(국세, 관세, 경찰청 과태료, 인지대 및 송달료)

- 공인인증서 필요(회원가입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됨).


신용카드 납부 수수료의 경우에는 카드로 세금을 낼 수 있게 되면서 말이 참 많이 나온 부분이죠.. 이를 의식했는지 미국도(2.49%) 수수료를 내고 있다고 친절하게(?) 설명을 덧붙여 놨네요.. -_-



카드로택스 이용 방법.


카드로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회원가입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한 다음.. 납부자번호를 인증하고 납부할 항목을 불러온 다음에 안내에 따라 납부를 완료하면 되겠습니다.


절차 진행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용하시는 검색포털에서 '카드로택스'로 검색 후 사이트 접속 > 하단의 '국세' 클릭.



이참에 회원가입을 하시든지.. 아니면, 우측 상단에 있는 '비회원납부서비스' 클릭.



이용약관 등에 동의한 후 '확인'.



다시, '국세' 메뉴로 들어와 보면 비회원 로그인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민(사업자)번호 또는 전자납부번호 등을 입력한 후 인증조회.(공인인증서 필요.)


이후에, 다른 인터넷 쇼핑(?) 하듯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고 결제 절차를 밟아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를 납세자가 부담한다는 점이죠..


이 부분은 예전부터 논란이 많았습니다. 납부 수수료를 국가가 부담하자니.. 일부가 사용하는 카드결제를 모두의 세금으로 부담하는 것이기도 하니까 말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카드결제 회사들이 이러한 세금납부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게 맞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뭐.. 땅파서 장사하냐~!! 라고 하실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금융서비스는 비록 민간에서 운영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공공성을 지닌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은분리(산업계의 은행소유 금지) 원칙이 있는 것이고 말이죠.. 뭐.. 어쨌든간에 제 바람대로 되지는 않겠죠?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