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취득방법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진로 등에 대한 글이에요.. ^^

 

사회복지관련 인력들이..

비록, 아직은 급여등의 측면에서, 조금 약한 면이 있으나.. 복지관련 인력의 수요는 늘어날 수 밖에는 없는 것이고.. 따라서, 미래는 아주 밝은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의 과중한 업무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죠..

 

그것은..

 

그만큼.. 인력에 비해 업무가 늘었다는 것이지만..

 

이것이 결국.. 관련 인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과중한 업무나 처우 등의 문제들은 시일이 지나면 좋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복지의 분야가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핫 이슈중에 하나니까 말이죠.. (사회복지직 공무원 지원자 분들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격증 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체계는 과거.. 1~3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최근 3급 자격 체계는 폐지가 됐습니다.

 

바로, 1급을 딸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1급의 자격요건은 2급 취득후 학력과 교과목 이수의 조건을 맞추고 실무경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습니다..

 

학력과 교과목 이수야...

 

요즘 많이들 하고 있는 사이버강의등을 통해 하면 되지만...

문제는 실무경력 1년 이상의 요건을 채우는 데에.. 불가능한 분들이 많이들 있을 겁니다.

 

따라서..

 

2급부터 시작 하셔야 하는데요.. 포인트는 학력과 관련 교과목 이수입니다.

 

이미 전문대를 나오신 분들이라면, 사이버나 오프라인 학점은행제 등을 이용해서 교과목만 이수하시면 되고요..

고졸이라 하더라도, 역시 학점은행제 등을 이용하여.. 전문학사를 취득하시면 자격요건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제가 권해드리고 싶은 방식은...

 

사이버로 학점이수나 전문학사를 취득하시는 건데요.. 제 주위에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친구들이 여럿 있지만... 확실히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사이버를 활용하는게 좋더라고요.. 좀 외로워서 그렇죠..T^T

 

 

 

사회복지사 진로와 급여, 그리고 전망은?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경우.. 사회복지직 공무원 응시의 기본 자격인에요...

한 1~2년 열~~심히 공부할 각오를 하고..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도전하는 것도...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이러한 공무원 분야로의 도전 말고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기본 자격요건으로 내걸거나... 혹은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채용을 하는 곳이 많은데요.

 

구체적으로는..

 

모금지원단체(아름다운재단), 모금단체(월드비전외), 장애인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공부방, 방과후교실, 자원봉사센터, 지역 사회복지관, 의료사회 복지시실, 모자복지시설 등... 복지관련 많은 단체나 시설들이 있죠..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사회복지사의 급여수준은 일반기업에 비해서.. 다소 적은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업무의 강도나 만족도, 안정성과 같은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그리 나쁜 환경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복지단체는 비영리 단체임으로...

당장 돈을 만들어 내야 하는 민간기업과는 업무스트레스 등에서 비교할 바는 안되죠.. ^^

 

또한, 복지분야는 그 미래가 팽창할 수 밖에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충분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하겠습니다.

 

단,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취업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 가지고는 다소 불안하다고 보는데요.. 관련단체 지원자 치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혹은 1급 자격증을 갖추지 않은 분들은 드물테니 말이죠..

 

 

따라서, 복지관련 민간 혹은 공인 자격증의 추가 취득을 통해.. 차별화되는 나만의 스펙을 좀더 쌓아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아이들관련 단체를 노리신다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같은 메인자격증 + 아동심리상담사와 같은 민간자격증... 이런식으로 말이죠.. ^^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일반 자격증과는 다르게.. 몰아치기 시험을 통해 딸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닙니다.

관련학과목을 이수해야 하니까 말이죠..

 

따라서, 우선.. 무료 자료를 배포해 주는 사이트등을 통해 자료를 습득하여..

전체적인 흐름과 취득난이도 등을 파악하고.. 궁금증 들을 해결한 후.. 몇군대를 비교한 연후 학원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득 자체는..

 

어려운 자격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과, 시간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는 자격증에서 성취의 기쁨~!! 꼭~ 느끼시길... 기원드려 보면서..

오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관한 포스트... 이만 줄일까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