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신고서류 및 신고방법

오늘은 양도세 신고서류와 양도세 신고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텐데요..


예전에는 양도세를 신고하려면 서류를 준비해서~ 작성하고~ 세무서에 가서~ 신고하고~ 납부하고~ -_-


조금은 번거로운 면이 많았는데요.. 요즘에는 뭐, 전자신고 제도가 도입되면서 대단히 쉬워진 면이 있습니다. 


다만, 전자신고를 하려면 계약서 사본 등을 스캔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그래도, 직접 세무서를 가는 것 보다는 시간도 아낄 수 있는 면이 있으니까요.. 가급적 전자신고를 하시길 개인적으로 권합니다.


전자신고는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세무관리 사이트인 홈텍스를 통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용하시는 검색포털에서 '홈텍스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양도세 신고서류.


우선, 양도세 준비서류를 알아보죠.. 신고시 작성해야 하는 신고서 및 납부서 입니다.


- 양도소득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 양도소득금액계산증명서.

- 취득가액 및 필요경비계산 상세 명세서.

- 양도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납부서.


양도세를 한번도 내지 않아본 분들은 이게 뭔가~ 하실 텐데요.. -_-


전자신고를 하면..


몇가지 내용만 입력하면 위의 서류는 자동으로 생성이 됨으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위의 신고서와 납부서는 사실 준비할 서류라고 하기에도 뭐하죠..


실제 양도세 신고서류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당해 자산의 매도, 매입에 관한 '계약서 사본'.

- 자본적지출액. 양도비 증빙자료, 감가상각비명세서 등.


두번째 항목은 비용부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증빙자료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중개수수료 지급액이 있다면 그 영수증, 법무사를 이용했다면 법무사수수료 지급액, 신고서작성비용, 감정평가를 받았다면 해당 감평 수수료 등입니다.


소득세라는게..


양도세를 포함해 모든 세목들에서 비용은 차감해 주는 것이죠.. 따라서, 차감할 수 있는 증빙들은 철저하게! 챙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서류들 외에도 '토지, 건물 등기부등본. 토지, 건축물대장 등본.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등이 필요하지만 이는 신고자가 준비할 서류는 아니고 담당 공무원이 전산을 통해 확인하는 서류인 만큼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양도세 신고방법.


양도세는 서면신고와 전자신고 두가지 방법으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서면은 직접 방문해서 하실 수도 있고 우편으로 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양도세를 처음 신고하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는 생각입니다. 새로운 경험이 될 뿐더러 작성 과정에서 공무원의 도움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양도세는 자진신고 세금으로 잘못된 세금의 신고와 납부는 납세자 본인책임이기 때문에 처음 신고하는 경우에는 세무서에서 작성 및 제출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세무서의 위치는 "국세청 홈페이지(홈텍스 아님) > 국세청 소개 > 전국세무관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전자신고는 홈텍스를 통하시면 되는데요.. 준비하실 것들은 위의 계약서와 필요경비 스캔 파일 등입니다.


- 계약서, 필요경비 스캔서류.

-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 회원가입 필요.


신고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신고 전에 모이계산 하는 메뉴도 있으니까요.. 처음 하신다면 모이계산을 먼저 해 보시고 신고서를 작성하시길 권합니다.)


1. 홈텍스에 접속하시면 중앙의 '신고 납부' 화면을 통해 바로 신고하실 수도 있지만..

2. 가급적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화면을 통해 전자신고에 대해 숙지하시고 신고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화면입니다. 양도세의 경우에는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자진신고 소득세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내를 자세하게 해 둔 편입니다.(과거에는 홈텍스에도 이렇게까지 자세하게는 안해놨는데.. 참 좋아졌네요.. +_+)


추가로, 양도세 신고기한은 아래와 같으니까요..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정신고]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부동산, 토지, 건물 기준).

[확정신고] 양도한 연도의 다음연도 5월 1일 부터 5월 31일 까지.


오늘은 양도세 신고서류와 양도세 신고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신고기한을 넘겨 신고하게 되면 가산세를 맞을 수 있음으로 날짜를 잘 체크하시라고 권해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