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투자, 철광석 가격에 주목해라

최근 극심한 저금리 기조 속에서 새로운 투자수단을 찾는 분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지난 10여년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은 곳이 바로 원자재 투자 시장.


다만, 원자재 투자는 그 등락폭이 큰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또한 필요하다 할 것이다.


그렇다면..


원자재 투자를 할 때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필자는 철광석 가격에 주목하라고 권한다.


물론, 다른 원자재들도 그 중요성이 적다고 볼 수는 없지만 원자재로서의 철광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철광석이라는 것 자체가 바로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우는 철강의 주 재료일 뿐 아니라 석탄, 천연가스 가격 등과 함께 보면 세계경기의 흐름에 대한 감을 잡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철광석 가격의 추세를 볼 때에는 또 어떤 것을 봐야 할까? 바로, 중국의 철광석 수입량을 봐야 한다. 중국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싶히 철광석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이고 또한 철강 수요가 가장 많은 국가이기 때문이다.



최근 오름세를 타고 있는 원자재 가격


최근 원자재 투자시장은 어떨까? 아마도, 비교적 최근에 투자시장에 들어온 분들은 지금 짭짤한 수익을 얻고 있을 것이며.. 또한, 앞으로에 대한 기대감도 충만할 것이다. 현재, 원자재 가격이 종류를 불문하고 일제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이야기 하는 철광석 가격 추세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최근 철광석 가격의 상승은 왜 일어나고 있는가? 이는 두가지 측면 때문이다. 하나는 역시 중국의 영향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의 상황이다.


특히..


최근 원자재 투자시장에서의 가격상승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


미 대선이 끝나고 트럼프판 뉴딜정책이 예고되면서 앞으로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키우고 있다. 트럼프는 대규모 건설산업을 일으킴으로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정책을 세우고 있다.(우리의 MB가 생각나지 않는가? -_-) 여기에, 중국 역시 중국 경제의 경착륙 우려에도 불구하고 철강가격은 강보합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떨까? 사실, 이러한 원자재 가격 추세를 예상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예상대로 갔다면 필자는 갑부가 되어 있을 듯..;;) 다만, 그 불확실성은 크다는 점은 짚고 싶다.



중국의 철강 과잉생산은 세계적 화두


중국은 모든 원자재를 빨아들이는 블랙홀과 같다. 오늘은 철광석 가격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었지만 꼭 철광석이 아니더라도 중국의 원자재 수입량은 타 국가의 그것과 비교 불가능할 정도이다.


문제는, 중국의 경제.


중국의 경제가 침체되면 당연히 철강재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 수 밖에는 없는 구조이다. 철강재 수요가 줄어들면? 연쇄적으로 철광석 수요량도 줄고 가격도 떨어지는 것.


그렇다면..


최근 중국에서의 철광석 수요가 줄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중국의 철강 과잉생산에 기인한다. 현재, 세계 30대 철강생산 기업 중에서 거의 절반 가량이 중국업체이다. 그런데, 중국은 이러한 철강생산을 좀처럼 줄이지 않고 있다.


오죽했으면, APEC 등과 같은 회의에서 다른 국가들이 중국의 철강 과잉생산에 대한 문제제기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을까? 수요는 한정되어 있는데 철강생산은 꾸준하다보니 철강재 가격은 점차 떨어지고 있다.


이에대한 국내기업들의 피해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 철강생산기업인 포스코의 영업이익은 해마다 몇천억 단위씩 감소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식으로 계속 갈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철광석 가격은 어느순간 급반전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미국의 대규모 건설정책이 예고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 철광석 가격 추이를 예단할 수는 없다. 다만, 원자재 가격은 국제경제 상황과도 연계된다는 점 역시 명심해야 한다.


트럼프 당선 후 세계 곳곳의 금융시장이 불안정했던 이유는 그의 보호무역주의적 정치기조와 그 맥을 같이 한다. 과거 대공황이 인류에게 준 교훈을 벌써 잊은 듯 하다.


원자재 투자.. 뭐 좋다.


새로운 투자수단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한다는 것은 당연히 재테크적인 관점에서 권할만 하다.


다만, 그 시기를 조금은 늦춰 잡는게 어떨까? 철광석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중국의 경제와 미국의 상황 그리고 세계경제의 상황이 지금은 너무나도 불확실한 면이 있으니 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