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칼슘 음식이 중요한게 아니다! 칼슘 흡수율이 더 중요하다!

오늘은 고칼슘 음식의 맹점과.. 칼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돌아보면, 요즘처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는 시대도 없지 싶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세대의 골다공증은 갈수록 높아져 가고.. 주위에서는 중년 분들의 골다공증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것은..

 

건강에 대한 관심 못지 않게, 다이어트에 대한 여성들의 노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골밀도를 낮추는 주된 요인은 영양불균형이기 때문이에요..

 

무리한 다이어트는 칼슘 부족, 마그네슘 결핍, 비타민 부족 등.. 뼈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의 소실을 일으키게 됩니다.



고칼슘 음식의 맹점

 

다른 식품들도 마찬가지지만, 문제는 흡수율 입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 아무리 좋은 영양분도, 흡수율이 문제인 것이죠..

 

피부에 좋다는 콜라겐만 하더라도..

 

돼지껍데기~!! 죽어라고 먹어봐야 피부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이.. 콜라겐은 많이 먹는다고 몸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비타민C와 같이 먹어야 그나마 조금이라도 흡수가 됩니다.


고칼슘 음식도 마찬가지여서..

 

코칼슘 음식의 대표격인 멸치의 경우, 흡수율이 30%도 채 되지 않습니다. 그나마, 흡수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우유의 신체 칼슘 흡수율도 약 40~50% 정도죠..

 

따라서, 좋은 음식..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못지 않게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려는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음식

 

음식에는 궁합이 있다고 하죠..


이는 영양학 적으로, 음식 영양소간 상호작용을 이루어 주는 음식들이 존재를 하기 때문인데요..

 

칼슘 흡수를 돕는 음식으로는 채소류.. 특히, 녹색 채소류를 들 수 있습니다. 그것은, 채소류에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쑥갓이나 청경채 그리고 시금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K의 경우.. 칼슘의 체외 배설을 늦추어 뼈가 칼슘을 재흡수 하는데 시간을 벌어주는 영양분이고..

 

콩을 활용한 음식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이라는 노란색의 천연색소 성분 역시.. 칼슘의 배출을 늦춰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콩, 두부, 콩국수, 된장 등등)

 

오늘은 간단하게~ 고칼슘 음식의 맹점과.. 궁합이 맞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어떻게 조합을 하는지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진다는 점~! 강조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