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투자의 효과 코스트 에버리지!

적립식 투자의 장점을 이야기 할때, 바로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말 하죠..

코스트 에버리지(Cost Average)는 말 그대로 가격의 평균 효과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즉, 매월 같은 금액을 불입한다면?

매입시의 단가와는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평균의 매입 가격을 갖는 것이고..

이것은 곧, 리스크 분산의 효과를 갖는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바로, 이러한 '시간'의 분산 효과 입니다.

 

 

 

1. 펀드는 분산투자에 최적화 된 금융상품, 여기에 적립식 펀드는 리스크가 더 낮다.

 

펀드 자체는 분산투자에 최적화된 금융상품 입니다.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에서는, 단순히 한두가지 종목을 가지고 투자하지 않죠..

 

물론, 일정한 테마.. 즉, 대형주, 중소형주, 배당주, 해외주식, 채권 등의 주된 투자처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펀드는 주식 안에서 분산투자하는 형태를 가집니다.

 

여기에, 펀드메니저라는 주식투자의 전문가가 운용을 함으로서, '전문성 + 리스크 분산'의 강력한 장점을 가지는 투자 상품입니다. 여기에 적립식 펀드의 경우 '시간'의 분산효과인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가지는데요..

 

이는 곧, 언제 적립식 투자를 결정 하더라도, 그 시기는 큰 의미가 없다는 투자의사결정의 중요한 시사점을 줍니다.

 

조금씩 꾸준히 불입하기 때문에..

결국, 매입단가는 언제 투자를 결정하든, 투자자들간의 차이는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에 반해 거치식 펀드는, 목돈이 한꺼번에 특정 시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언제 들어가는지가, 향후 펀드의 수익률을 결정짓는 중요한 원인이 되며, 따라서, 투자 시기를 조율하는 것은, 거치식 펀드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변수 중에 하나가 됩니다.

 

 

 

2. 투자의 양면성, 리스크가 낮다는 것은 수익도 낮다는 것이다.

 

이러한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의 의미를, 증권사와 운용사들은 펀드판매 영업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죠..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는, 중장기 투자라면, 언제 투자의사결정을 하든 상관없다! 는 결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것의 반대 의미는 잘 이야기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결국, 주식투자는 물론이고 거치식 펀드에 비해 리스크가 낮은 것은 맞는 이야기 이지만..

반대로, 기대 수익률도 낮을 수 밖에 없다는 구조적인 문제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한 상승을 기록한 시장에서, 낮을 때 한꺼번에 사 놓은 투자자와..

이와 다르게, 조금씩 분할매수를 한 투자자를 놓고 봤을 때.. 당연히 전자의 투자자가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가 꼭!! 적립식 펀드 투자의 장점인 것은 아니며..

수익률을 포기하는 대신, 리스크를 좀더 낮추는 것임을 인지할 필요는 분명 있다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