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노하우 두번째 확장성에 신경써라!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노하우 두번째 이야기로 확장성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처음 설치하게 되면 그 안에 많은 기능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기본 디자인도 별로 마음에 안드는 데다가.. 서비스형 블로그에서 경험했던 많은 기능들이 실제 구현되어 있지 않고 또한, 인터페이스도 낯설어서 적응하는데 애를 먹기도 하죠..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그 어떤 블로그툴 중에서도 확장성이 좋은 그런 툴입니다. 이것인 워드프레스를 세계적인 웹 툴로 만들어준 가장 강력한 장점이고 말이죠..


결과적으로, 워드프레스의 기본기능만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한다면 한계에 부딛힐 수 밖에 없으며.. 워드프레스가 가지고 있는 그 많은 장점들을 하나도 활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두번째 연재 포스트로.. 확장성 이야기를 한번 꺼내볼까 합니다.



테마선택에 신중해라!


서비스형 블로그도 여러가지 테마를 제공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셀 수 없이 많은 테마가 존재를 합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한다면 워드프레스가 국내 개발툴이 아닌 이유로 테마의 설명이나 이런 부분에서 한글화가 되어 있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테마를 이해하는데 조금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다만, 테마라는게 어디까지나 보이는 모습과 구조화의 문제이기 때문에 적용하는게 큰 문제가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무료테마와 유료테마가 존재하는데 그 종류만 해도 수백가지가 넘습니다.


항상..


문제는 옥석을 가리는 부분이겠죠..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은 웹 표준을 따라 테마를 만들고 구조화 시키는 것이지만 업데이트 여부와 기술지원 여부는 테마의 종류에 따라 전부 다를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개발해 내 놓은 기본 테마를 적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유료테마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구조화가 잘 되어 있고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죠..


테마는 겉에서 보이는 디자인적 측면과 구조화의 측면 두가지를 살펴봐야 하며.. 외국의 웹 환경은 우리와는 다소 다른 면이 있기 때문에..(대표적으로 카테고리의 활용방식) 하나하나 꼼꼼하게 따져서 테마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확장성을 적극 활용해라!


서두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워드프레스는 확장성이 참 좋은 그런 블로그 구축 툴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지원툴에서 부터 SNS 연동툴, 댓글쓰기 툴, 분석 툴, 게시판 툴 등.. 그 기능의 확장성은 조금 과장해서 무한대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은 SNS 연동에 관한 부분입니다.


요즘, 크리에이터들에게 SNS는 거의 필수나 다름없죠.. 본 블로그의 경우 SNS와 기본적인 연동은 하고있지 않습니다만.. 본인의 SNS 계정과 크리에이터의 컨텐츠들을 서로 묶는 작업은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검토해 볼만한 부분입니다.


요즘은..


서비스형 블로그 툴에서도 이러한 SNS연동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도록 해 두었으나..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방식의 SNS 연동 툴이 활발하게 개발되어 있는 편입니다.


플러그인 몇개만 잘 활용해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확장성을 획기적으로 넓힐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플러그인들의 목록을 만들어 관리하시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할 때 하나씩 적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필수 플러그인에 관한 이야기는 차후에 따로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를 드려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