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메모리정리는 역시 사진과 동영상!

서핑을 하다보면 스마트폰 메모리정리에 관한 여러가지 팁들이 참 많이 보인다.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라는 기본적인 것에서 부터 어플관리자에서 캐쉬 등을 삭제하라는 것.. 그리고, 스마트폰 메모리정리 앱을 사용하라는 것 까지..

 

물론..

 

이러한 팁들이 전혀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절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사진과 동영상이다. 이러한 사진과 동영상을 정리하지 않고는 결코! 스마트폰 메모리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다만, 요즘 스마트폰은 그 자체로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의 역할을 하는 면이 있다.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보면서 즐기는 것이다. 사진과 동영상을 PC등에 옮기면 스마트폰 메모리정리가 어느정도 되지만 망설여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진 및 동영상 클라우드 서비스가 참 유용하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별로 감이 잡히지 않아 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실제, 사진과 동영상에 활용하면서 그 유용성을 체감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폰의 사진과 동영상을 정리하면서도 원하면 언제든지 해당 사진과 동영상을 폰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PC와 같은 기기에서도 언제든지 확인, 수정 등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바로 '구글 포토'다. 이는, 구글 포토가 저장용량을 무제한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구글 포토는 단순히 사진 백업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다. 여러가지 사용자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래는 2016.8.14일에 뜬 이날의 재발견 기능으로 2011.8.14 사진을 보여줬다. 과거를 추억하기에 참 좋은.. 그런 기능이기도 하다.

 

2. 아무튼, 기본설정을 해 보자. 좌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

3. 설정

 

 

1. '백업 및 동기화' 메뉴를 통해 폰과 구글 포토 서비스를 동기화 시키면 되겠다. 동기화 옵션 중 하나는 사진의 질을 결정하는 것인데 '원본' 모드와 '고화질' 모드 두가지를 제공한다. 무제한 용량은 '고화질' 모드에서만 제공하는 만큼 '고화질 모드'를 권한다.(원본모드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2. 동기화를 시켰으면 여유공간을 확보해 보자. 다시 더보기 메뉴의 '여유공간 확보'

3. 백업이 완료된 사진과 동영상을 계산해 주고 폰에서 삭제할지를 묻는 창이 뜬다. 과감히! '삭제'

 

 

단, 하나 알아둬야 할 부분 중 하나는 동영상의 경우 폰에 있는 동영상의 경우 수정이 가능하지만(회전 등) 한번 백업 후 폰에서 삭제한 동영상은 편집이 되지 않는다.

 

1. 아직 폰에 있는 동영상(수정 버튼이 있다.)

2. 백업 후 폰에서 삭제한 동영상(수정 버튼이 없다.)

 

그렇다고 수정 자체를 아예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다시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수정한 이후에 다시 올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수정한 이후에 폰에서 삭제하도록 하자.(사진은 삭제여부와 관계없이 수정이 가능하다.)

 

3. 구글 포토는 앨범기능도 참 잘 되어 있다. 손쉽게 앨범에 사진을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하다.

 

 

1. 매력적인 기능 중 하나는 '영화' 만들기! 사진과 동영상을 선택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영화를 만들어 준다.

2. 폰 용량이 널럴하게 남아있다. ^^

 

단, 유의할 점이라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쓴다는 점이다. 즉, 구글 포토앱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면 그만큼 데이터를 쓰는 것이다.

 

다만, 희한하게도 잡아먹는 데이타가 그리 많지는 않다. 모바일 상태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확인할 때에는 스트리밍 용량을 줄여서 OutPut을 하는 듯 싶다. 참.. 구글의 기술력은 뛰어나면서도 세심하다는 것을 느낀다.

 

아무튼..

 

필자의 경우 이렇게 확보한 용량으로 부담없이 묵직한 앱들을 깔아두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라는 기기가 그 자체로 할 수 있는게 참 많은데.. 사진과 동영상 용량의 압박 때문에 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것도 참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까 싶다.

 

스마트폰 메모리정리를 위해서 다른 방법도 좋지만, 가장 우선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사진과 동영상 정리이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극복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활용을 고려해 보길 권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