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리비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워드프레스에는 리비전이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리비전이라는 것은 쉽게말해 백업본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러한 리비전을 여러개~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이게 참 좋은 기능인게..

 

글을 작성하는 시점부터 최종 버전까지 모든 변경 과정을 보관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여러개의 리비전을 비교해 보면서 글을 복구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바뀐 부분은 명확하게 잘 표현해 주기 때문에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를 비교해 보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물론, 일반 서비스형 블로그에서도 임시저장 등의 이름으로 이러한 리비전 기능을 제공하기는 합니다만.. 통상 최종 분만 저장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를 하면서 잘못된 조작으로 작성이 거의 완료된 포스트 대부분의 글이 지워지고.. 이것이 임시저장본으로 저장되어 복구가 불가능했던.. 아찔한 경험이 있네요.. 눈물을 머금고 기억을 더듬어가며 다시 글을 쓴 기억이 있네요..

 

뭐.. 팁 수준의 간단한 글이면 모르겠는데.. 장장 두시간동안 자료조사를 해 가면서 작성했던 장문의 포스트여서 정말 마음이 아팠습니다. 어쩌다 쓰는 장문의 포스트가 날라갔으니까요..

 

워드프레스 리비전은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예방해 줍니다. 다만, 워드프레스 리비전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그 버전이 많아지게 되면 워드프레스 자체가 무거워 지면서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포스트가 많아지면서는 이런 부분도 유의해야 하죠..

 

따라서, 적절하게 리비전의 갯수를 조절하는게 필요합니다. 리비전 갯수를 조절할 때에는 간단한 플러그인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바로, Revision Control 플러그인 입니다.

 

 

리비전은 글쓰기 모드 우측을 보시면 있습니다. 둘러보기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리비전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죠..

 

 

아무튼, Revision Control를 설치해 봅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면 '설정 > Revision'으로 들어가 리비전 갯수를 컨트롤 하실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Posts(글)과 Pages(페이지)의 리비전 갯수를 원하는 만큼 설정해 저장하시면 됩니다. 대단히 간단하죠? ^^

 

글과 페이지 외에도 템플릿이나 Custom CSS의 리비전 갯수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Revision Control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개별 글이나 페이지에서도 리비전 갯수를 컨트롤 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 글에서의 리비전 갯수 설정은 위의 일괄 설정에 비해 우선합니다. 따라서, 전체 갯수를 5개로 설정했다 하더라도 개별 글에서  2개로 설정하게 되면? 2개만 저장을 시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리비전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리비전은 워드프레스의 아주 훌륭한 기능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리비전은 지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게 몇십, 몇백개의 포스트에서는 큰 영향이 없지만.. 블로그를 장기간 운영하게 되고 포스트나 페이지의 수가 천 단위가 넘아가게 되면? 워드프레스가 원할하게 구동하는데 다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5개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