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일정

오늘은 2016년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일정과 그 전망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저도 경영학과를 나왔지만, 사회조사분석사의 경우 경영학과, 통계학과, 경제학과 등을 나온 분들이라면 한번씩 들어 보셨을 그런 자격증이죠..

 

사회조사분석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여론조사회사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경쟁력이 되는 그런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난이도도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필답형, 즉 서술형도 있음) 미리 계획을 잡으시고 공부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꼭 여론조사와 관련된 회사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사회조사분석사는 국가공인자격증인 데다가 SAS, SPSS와 같은 통계프로그램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절감하시겠지만, 분야를 막론하고 순수 현장직이 아니라면? 숫자와 통계를 다루는 것은 일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것이고.. 여기에, 이런 통계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다면? 자신만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1년에 세번 시행되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2016년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두차례는 시험이 끝났고 2016년에는 한번 남았네요..

 

 

사회조사분석사의 경우 매년 비슷한 시기에 시험이 치뤄지는 만큼 위의 일정을 참고하시어 공부 계획을 잡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제 막 사회조사분석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8월에 있는 시험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죠.. 그렇다 하더라도 어떻게 시험이 이루어지는지 경험을 한다는 생각으로 시험을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그러고 붙으면 더 좋고 말이죠.. ^^)

 

사회조사분석사의 경우..

 

그 절대적인 난이도가 최상급 자격증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결코 쉽지는 않은 그런 시험이기도 합니다. 한번에 붙기에 좀 어려운 시험이니 만큼.. 1년 이상의 조금 긴 호흡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공부도 버려둘 수는 없으니까요..

 

개인적으로, 대학에 다니던 시절 마케팅관련 수업에서 교수님이 그러시더군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만 따면? 모 여론조사 회사에 추천서를 써 주겠다" 라고 말이죠.. +_+

 

그 순간 수업을 듣던 학우들의 눈이 반짝반짝 하고, 주변에서 실제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아지더군요.. ^^

 

 

꼭 여론조사회사만을 위한 자격증은 아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의 경우 "여론조사, 시장조사 등의 사회조사를 계획, 수립,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하며 이를 분석하는 자격증"을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계획의 수립, 수행, 통계처리기술, 분석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보는 그런 자격증이죠.. 그래서, 기획력, 프로그램 활용능력 등은 물론이고 실제로 나온 통계결과를 해석하는 능력까지도 갖춰야 합니다. 그래서, 여론조사 회사에 취업할 때 이러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큰 경쟁력이 되는 것이죠..(그런데 뭐.. 요즘에는 이 자격증도 많이들 갖고 있어서 좀 그렇습니다. 참 치열한 시대에요.. -_-)

 

다만..

 

이러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이 꼭 여론조사회사의 취업에만 유용하냐.. 그건 또 하닙니다.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시장조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회사든 대환영 하는 그런 개인의 능력 중 하나죠. 마케팅과 영업기획 분야는 당연하고.. 여기에, 통계와는 별 상관없을 것 같은 인사업무에서도 숫자는 다루고.. 연간계획을 세우며 통계수치를 활용하는게 기업에서 개인이 해야 하는 업무 입니다.

 

여기에, 경영쪽의 그 수많은 민간자격증과는 달리.. 국가공인자격증이기 때문에 이력서의 한줄을 화려하게(?) 추가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죠..

 

따라서, 꼭 통계나 여론조사와 관련된 회사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버려지는 자격증은 아니니까요.. 내 스펙을 쌓는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셔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