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항암음식, 호박의 효능

오늘은 호박의 효능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호박은 대표적인 항암음식으로 각종 비타민과 셀레늄, 폴리페놀 등의 항암 및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한 식재료 입니다.

 

호박처럼..

 

값싸고 유용한 식재료도 없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아주 흔하게 구할 수 있고, 또한 우리나라 음식에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이지만 그 가치는 결코 값싸지 않다는 점! 강조하고 싶습니다.

 

호박의 효능으로 항암효과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지만 그 외에도 항산화효과, 해독효능, 면역기능 개선, 감기개선 등의 효능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음식은 어디까지나 음식이라는 점!도 아울러 강조해 봅니다. 요즘은 종편의 각종 프로그램 등을 통해 몸에 좋은 음식들이 무슨 치료의 효과가 있는 것 처럼 과대포장 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음식은 어디까지나 음식일 뿐.. 약은 아니라는 점!은 짚고 싶은 부분입니다.

 

평소의 건강을 꾸준히 유지하는데 음식의 가치가 있는 것이지.. 어디에 좋다고 해서 그것이 치료의 효과까지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닐 겁니다.

 

 

영양소로 본 뛰어난 호박의 효능

 

호박에 풍부한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아래의 것들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비타민A, C, E, 칼륨, 셀레늄, 폴리페놀

 

비타민C는 잘 알려져 있다싶히 발암물질의 생성을 막는 대표적인 항암 비타민으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권장되는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C가 감기에 효과가 있다는 설도 있으나.. 사실.. 이는 검증된 바는 없으며.. 다만, 비타민류를 꾸준히 균형있게 섭취해 주면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감기에 효능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아무튼..

 

칼륨의 경우에는 체내의 잉여 나트륨을 체외로 효과적으로 배출시켜 주는 영양소 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전통 음식들이 건강에 좋은 부분이 많지만.. 단점 중 하나로 꼽히는게 바로 염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죠.. 호박은 이러한 우리나라 음식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식재료 입니다.

 

비타민A의 경우에는 활성산소 제거와 눈의 피로를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지용성 비타민이고 셀레늄은 활성산소 제거와 해독효능을 가지는 영양소 입니다. 또한, 와인과 전통 차(茶)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먹을까?

 

또한, 호박은 그 자체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또한 절대적인 칼로리 수준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제격인.. 그런 식재료 입니다. 위에 부담도 덜 주기 때문에 여러가지 면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그런 식재료죠..

 

요즘에는 무슨 제로칼로리의 다이어트 전용 식품등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이런 제품들은 자연식품이 아니고, 없는 칼로리에 포만감과 맛을 주기 위해 각종 식품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대단히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약간의 칼로리가 있다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몸에 좋은 호박과 같은 식품을 활용하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호박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그것 보다는 식물성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을 권합니다. 비타민A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으로 식물성 기름과 함께 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이와 더불어 호박에도 비타민E가 풍부하지만 식물성 기름에도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을 활용해 볶아먹는 것은 참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호박의 효능을 극대화 시켜주는 셀레늄이.. 비타민E와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과 그 효능에서 더 좋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호박의 효능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흔하디 흔한 호박이지만.. 그 가치는 결코 싸구려가 아니라는 점! 강조해 봅니다. 평소의 건강을 챙기는데.. 호박을 비롯한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 만큼 간단하면서 좋은 방법은 없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