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 과감히 이미지를 삭제해라!

오늘은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팁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부족 문제에 시달리시죠.. 그래서 더 비싸더라도 16G 짜리 보다는 32G.. 32G 보다는 64G 짜리를 확~ 뛰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구매하시는 것이고 말이죠..

 

이번에 나오는 갤럭시 시리즈에서 SD카드 스롯이 부활한 이유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얼마나 저장공간 부족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생각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일반화 되어 있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 궂이 용량에 구애받을 필요가 있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널리고 널린~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만 잘 활용해도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는 크게 일어나지 않으니까 말이에요.. 더구나, 구글 포토 앱의 경우에는(대부분 안드로이드 폰에 기본탑재 되어 출시부터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진 백업을 작년에 무제한으로 한다고 선언했죠..

 

물론, 약간의 제약이 있고 약간의 불편한 상황들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사용자에게 큰 불편으로 다가오지는 않으며 이에 대비해서.. 부족한 저장공간 확보에 대한 편익은 크게 준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에 시달리는 분들의 절대다수는? 사진과 동영상 때문입니다. 앱을 많이 깔고 이런 부분은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과감하게~ 사진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기고 폰 안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은 삭제하시길 권합니다.

 

 

[구글 포토앱을 통한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 해결]

 

아이가 한참 예쁠 때라.. 저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주구장창 찍어대고 있는데요.. 그래도!! 저장용량은 32G 중에서 13G 정도로 넉넉하게 남아있습니다.

 

구글 포토앱을 디바이스와 동기화 시킨다음 백업을 하신 후에 디바이스에 있는 사진을 지우시면 저장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앱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고.. 삭제 방법부터 이야기 해 보자면..

 

구글 포토앱의 좌측 상단 더보기 > 설정

 

 

기기 저장용량 확보 > 얼마전 삭제했는데 그새 찍어둔 사진이 꽤 되네요.. '삭제' > 기기의 사진들이 삭제됩니다.

 

 

[기본앱 삭제를 통한 추가 공간 확보]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이미지와 동영상 입니다만.. 이와 더불어 '앱스' 화면에서 삭제되지 않는 기본앱들을 삭제하시면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앱의 경우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삭제할 수 없는 앱도 있고.. 삭제를 해도 업데이트 과정을 거쳐 다시 깔리는 앱도 있습니다. 다만 어플관리자 화면에 뜨는 기본앱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삭제가 가능한 앱입니다.(삭제 불가능한 전화, 메시지 등의 앱은 아예 안뜹니다.) 그럼, 기본앱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앱스 화면으로 접속 > 우측 상단의 더보기 > 앱 삭제/사용 해제

 

 

앱스 화면에서 삭제가 되는 앱은 기본앱이 아니고 삭제가 안되는 앱은 기본앱 입니다. 이런 기본앱들을 삭제해 보죠.. 저같은 경우 관리의 편의를 위해 기본앱들을 모아 놨습니다. ^^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 Google Play 뉴스스텐드 앱을 삭제해 보죠..(거의 50M나 차지하고 있네요.. -_-)

 

 

뉴스스탠드 앱 터치 > '강제중지, 업데이트 삭제, 사용해제'를 모두 실행시킵니다. 순서는 관계없습니다. > 어플관리자 화면에 보면 삭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을 해결하라고.. 무슨, 캐시를 삭제하라느니.. 이런 말들을 하는 분들도 보이는데요.. 사실, 캐시라는게 좀더 원할한 스마트폰 구동을 위해 해당 앱에서 미리 사용자 정보를 저장해 둔 것입니다. 따라서, 앱 구동에 꼭 필요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불필요한 부분은 아니에요..

 

게다가, 캐시라는게 대부분 1M도 안되는 용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앱에 따라 다소 다름) 정말 세발의 피에 불과 합니다. -_- 그 유용성은 충분한데 저장공간 확보의 수준은 매우 미미한 것입니다.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진관리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구글 포토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사진 서비스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데이타를 사용함

- 원본 그대로를 저장하는 데에는 한계 용량이 있음('고화질' 버전만 무제한)

- 사진 및 동영상을 볼 때 디바이스에서 바로 호출하는 것이 아님으로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음

 

다만, 저같은 경우에는 오랜기간 사용해 보니.. 이러한 단점들이 크게 다가오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평생동안 내 사진들을 백업해 갈 툴로 구글 포토 앱을 쭉~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원본 그대로는 아니지만.. 이게 해상도를 포기하는게 아니라, 약간의 압축손실로 인한 용량절감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 눈으로 구분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전문가가 아닌 한.. 궂이 구분도 안되는 원본을 고집할 필요는 없겠죠..

 

저는 DSLR로 찍은 사진도 컴퓨터로 연결해 구글 포토앱에 통합해서 백업 시키고 있습니다. 다른 사진들도 손쉽게 올리고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어서 좋더군요..

 

다만, 데이타를 잡아먹을 수는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 보다는 와이파이 환경에서 주로 쓰는게 좋다는 점은 확실히.. 단점이기는 합니다.

 

아무쪼록, 잘 판단하시어 가장 큰 용량을 잡아먹는 이미지! 요~ 관리에 대한 부분을 해결하시면 용량에 큰 구애를 받지 않으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