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자격증 전망 및 합격자 추이

오늘은 직업상담사 자격증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주관처는 노동부,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입니다.

주관과 시행 모두를 정부에서 하는 자격증이죠..

 

직업상담사의 경우..

 

2000년에 처음 시행된, 비교적 신생 자격증에 속하기는 하나.. 국가공인의 무게감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법률로서, 직업상담사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을 열어준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소개 드렸던, 민간자격증들에 비해, 취득할 경우, 취업에 확실한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자기계발 차원에서 취득을 고려하고 있는 자격증이기도 하네요.. ^^

 

 

 

직업상담사 전망

 

우선, 관련 인력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그것은, '고용안정지원에관한법률'에서 직업안정기관에서 의무적으로 직업상담사를 배치 하도록 되어 있는데, 관련 소양을 갖춘 지원자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더라도 직업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나..

이러한 자격증을 갖추고 있으면, 직업상담원으로 채용될 확률은 대폭 당연히 높아지는 것이죠..

 

또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갖추고 있으면, 채용 우대조건이 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인사업무를 하면서, 입사지원서를 많이 받아 봤지만.. 관련된 자격증이 없으면, 필수 조건이 아니더라도... 우선은 그 이력서는 제껴놓게 되더군요..

 

이런 직접적인 자격사항이 있다면, 당연히 면접과 채용의 기회는 더 많아지는 것이... 지당한(?) 현실입니다. ^^;

물론, 자격증만으로 이러한 취업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좀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게다가 국가공인 자격증이어서, 자격증에 무게감도 있고 말이죠.. ^^*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학력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단, 나이제한으로 만 2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1급 2급 공히.. 실기와 필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취업에 도움이 될까?

 

사실, 2급 자격증만 가지고도...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공공기관에 취업할 때 어느정도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긴 합니다.

 

그러나, 좀더 확실하게 자격증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서 저는, 1급 취득을 권하고 싶네요..

그것은... 최근 직업상담사 자격증이 인기를 끌면서... 2급의 경우 최종 합격자 수가 갈수록 많아지는 추세를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2010년은 4천명이 넘어서, 누계 합격자의 거의 절반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에 반해... 2003년에 처음 도입된 1급 자격증의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자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1급을 취득했을 경우.. 지원자가 개~~판(?)을 치지 않는한, 취업은 어느정도 확실해 진다고 봐야 겠습니다. ^^

 

누계 합격자가 70명이고 직업상담사가 필요한 기관이 2,000여 기관에 달하는 점을 봤을 때..

1급 자격증은 그 메리트가 엄청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자격증들이 그렇듯... 상위급수의 자격증들은 비교적 높은 난이도 때문에, 취득에 상당히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취득하기 쉬운 2급 자격증을 빠른 시일내에 먼저 취득한 연후에.. 1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좀더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개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 또한 급수있는 자격증도 갖고 있지만... 그러나, 한번에 높은 급수에 도전하는 것 보다는.. 차근차근 하위 급수부터 정복(?)해 나갔던 것이... 오히려 빠른 길이더군요.

 

물론, 개개인의 상황과 능력에 따라 접근 방식은 달라야 하겠지만 말이죠..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고.. 관련 공공기관에 취업하기에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아무튼, 최근에는 직업상담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경쟁률과 난이도가 다소 높아진 경향이 있죠..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의 경우..

 

어느정도 퀄러티를 갖춘 자격증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님으로..

우선, 자격증 전문 정보제공 사이트 등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자료를 받아보고, 간단한 안내도 받아본 이후에.. 향후 자격증 취득 계획을 세우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어디서든.. 네비게이션이 정확해야, 빠른 길을 갈 수 있는 것이니까 말이죠..

운전실력에 상관없이 말이죠.. ^^

 

그럼 제 블로그에 오신 모든 분들이.. 원하는 목표 꼭~!! 성취하시길 기원드려 보면서...

오늘 직업상담사 전망과 자격증 취득방법에 관한 포스트... 마무리 하겠음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