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음식 BEST 3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이야기를 해 보죠..

 

다만,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오늘 소개드리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나빠진 시력을 좋게 만들거나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어디까지나..

 

이러한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눈의 노화를 예방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예방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겁니다.

 

물론, 눈과 관련된 질병이 있거나 최근에 눈에 이상을 느끼는 분들은 이런 부분들도 꼼꼼하게 챙겨 먹을 필요는 있겠지만 이는 보조적 부분이지 질병의 치료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은 난센스라는 생각입니다.

 

질병 치료는 병원에서! 음식은 건강 유지의 관점에서! 봐야 하겠죠.. 요즘, 종편들이 판을 치면서.. 마치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양 음식들을 소개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에 이런 부분을 한번 짚어 봤습니다. ^^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눈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블루베리가 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좋은 음식이라는 건 상식으로 잘 알고 계시죠.. 그러나, 정작 블루베리의 어떤 영양소가 눈 건강에 좋은지는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가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첫손에 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블루베리의 천연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기능을 보조하는 효능이 있는데 로돕신은 외부로 부터 받은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망막 내 구성 물질 입니다. 블루베리가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이 때문이죠..

 

이와 더불어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물질 입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죠..

 

이러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외에도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포도, 자색고구마, 차조기, 와인

 

 

바다의 우유, 굴!

 

굴의 별칭은 바다의 우유이기도 하죠.. 그만큼 제철맞은 굴은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콜레스테롤까지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죠.. 보통의 보양식들이 고칼로리에 고영양을 가지고 있어서 허해진 기를 보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많은 보양식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는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인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에서 '굴'은 최고의 보양식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식재료 입니다.

 

여기에, 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을만 합니다.

 

타우린을 피로회복에 좋은 영양소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이러한 피로회복 효과는 '눈'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의 눈은 가장 먼저 우리몸의 이상을 알리는 '창'과도 같은 장기 입니다. 피곤하면 '눈'부터 침침해지고 무거워지는 것은 이러한 '눈'의 예민함을 잘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굴은..

 

이러한 눈의 피로를 줄여 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입니다. 굴은 워낙 영양가가 높아 하루에 2~3알만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가급적 '생굴'의 형태로 드시는게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으로 굴 외에도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문어, 가리비, 오징어

 

 

일상의 음식, 달걀

 

마지막으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달걀을 추천 드립니다.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달걀 노른자 부위 입니다. 달걀 노른자가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바로 루테인(Lutein) 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루테인은 우리 눈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 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눈의 망막과 황반부에 존재하며 이 부위는 시력과 색각을 관정합니다. 따라서 시력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루테인의 꾸준한 섭취가 매우 중요한 눈건강에 대한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루테인이 가장 많은 음식이라면? 바로 달걀 노른자를 꼽을 수 있죠..

 

다만..

 

달걀 노른자에는 동물성 지방질 성분도 많이 있기 때문에 꼭 많이 먹는게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하루에 대여섯개~ 막 이렇게 드시면 곤란하죠.. -_- 하루 한두개 정도~ 드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달걀 노른자 외에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들을 추가로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호박, 브로콜리, 옥수수, 시금치

 

참고로, 루테인은 노란색 천연색소 성분으로 주로 황색을 띄는 식재료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세가지를 중심으로 살펴 봤는데요.. 이들 음식들이 눈 질환을 치료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몸이 만냥이면 눈이 구천냥이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눈처럼 소중한 장기도 없을 겁니다. 아무쪼록, 평소 꾸준한 영양섭취로 눈 건강을 유지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